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범위와 방법 12
II. 본론 13
1. R&B, Soul 음악의 역사와 배경 13
(1) R&B, Soul은 무엇인가 13
(2) R&B, Soul의 기원 15
(3) R&B, Soul의 대중성 16
2. R&B, Soul의 발전과 가창법 18
(1) 노동요 18
(2) 가스펠(Gospel) 19
(3) 블루스(Blues), 재즈(Jazz) 20
(4) 로큰롤(Rock&Roll) 21
(5) 현재 우리나라의 R&B, Soul 22
3. Lianne La Havas의 곡을 중심으로 R&B, Soul 분석 26
3.1. Lianne La Havas의 음악적 활동 배경 26
3.2. 음악적 특징 27
3.3. GONE을 통한 가창적 특징 분석 및 적용 52
III. 결론 73
참고 문헌 76
Abstract 78
[표 1] 2002년 FIFA 월드컵 공식 앨범 트랙 25
[표 2] GONE 곡의 구조 29
[표 3] Weird Fishes 곡의 구조 34
[표 4] Forget 곡의 구조 39
[표 5] Lost & Found 곡의 구조 43
[표 6] Age 곡의 구조 46
[표 7] Unstoppable (FKJ Remix) 곡의 구조 49
[표 8] 호흡에 따른 호흡 기관의 변화 54
[표 9] 해당 모음에 따른 소리 내는 방법 64
[그림 1] 리앤 라 하바스 (Lianne La Havas) 26
[그림 2] 복식 호흡의 들숨과 날숨 53
[그림 3] 믹스보이스의 위치 56
[그림 4] 영어 발성 구강 58
[그림 5] 연구개의 위치 변화... 59
[그림 6] 영어와 국어의 모음 삼각도 63
[그림 7] 목 빗근의 위치 68
[그림 8] 음역 대에 따른 성대 길이와 폭 69
[악보 1] C 블루노트 메이져 스케일 (C Blue Note Major Scale) 20
[악보 2] C 블루노트 마이너 스케일 (C Blue Note minor Scale) 21
[악보 3] 셔플의 기본 리듬 27
[악보 4] 싱코페이션을 하기 전의 리듬 28
[악보 5] 싱코페이션을 하고 난 후의 리듬 28
[악보 6] GONE 1마디 - 8마디 30
[악보 7] GONE 1마디 - 4마디 싱코페이션의 활용 30
[악보 8] GONE 4마디 32
[악보 9] A minor Pentatonic Scale 32
[악보 10] A Dorian minor Scale 33
[악보 11] 포 온 더 플로워(Four on the floor)의 기본 드럼 리듬 35
[악보 12] 펑크(Funk) 기본 드럼 리듬 35
[악보 13] Weird Fishes 13마디 - 18마디 36
[악보 14] Forget 18마디 - 25마디 40
[악보 15] Forget 리듬의 변형 40
[악보 16] Lost & Found 18마디 - 22마디 44
[악보 17] Lost & Found 58마디 - 61마디 44
[악보 18] Age 51마디 - 61마디 47
[악보 19] 비밥 스케일 (Be-Bop Scale) 48
[악보 20] Unstoppable 1마디 - 8마디 50
[악보 21] Unstoppable 주요 리듬 50
[악보 22] Db Major Pentatonic Scale 51
[악보 23] GONE 17마디 - 26마디 55
[악보 24] GONE 22 - 25마디 60
[악보 25] GONE 57마디 - 58마디 61
[악보 26] GONE 62마디 62
[악보 27] GONE 57마디 65
[악보 28] GONE 2마디 - 3마디 66
[악보 29] GONE 14마디 - 15마디 67
[악보 30] GONE 17마디 - 19 마디 70
[악보 31] 'cause it used'를 활용한 스케일 71
[악보 32] GONE 62마디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