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 배경과 목적 11
2. 연구 대상과 방법 13
II. 실존하는 음악 15
1. 존재와 시간 15
(1) 가능성의 존재 15
(2) 고유성의 소외 16
(3) 실존에의 결단 18
(4) 『존재와 시간』의 의의 19
2. 음악의 현상 21
(1) 음악의 지평 22
(2) 음악의 가능성 22
III. 앰비언트 음악 분석 25
1. 앰비언트 음악 25
(1) 앰비언트 음악의 이해 25
(2) 앰비언트 음악의 기능 27
2. 앰비언트 음악의 현상적 특징과 숭고의 관념 탐구 29
(1) 아름다움에서 숭고로 29
(2) 앰비언트 음악의 현상적 특징과 숭고의 감정 비교 연구 32
IV. 실존 음악의 구현 39
1. 실존 음악(Existenz Music) 39
2. 음악 작품 〈가장 밝지만 빛나지 않는 것〉 43
(1) Motive 43
(2) 음악 개요 45
3. 제작 기법 연구 48
(1) AAW(Analog Audio Workstation)의 활용 48
(2) 레코딩 (Recording) 62
4. 시간의 흐름에 따른 작품 전개 67
(1) 고유성의 소외 - 실존에의 결단 68
(2) 가능성의 존재 69
(3) 음악의 공간 이미지 70
V. 결론 71
참고문헌 74
Abstract 77
〈표 1〉 〈가장 밝지만 빛나지 않는 것〉의 음악 개요 45
〈표 2〉 〈가장 밝지만 빛나지 않는 것〉 음악 형식 구조 46
〈표 3〉 제작 기법의 적용 67
〈표 4〉 1st Movement, 2nd Movement 악기 편성[이미지참조] 68
〈표 5〉 3rd Movement 악기 편성[이미지참조] 69
〈그림 1〉 현존재(dasein) 17
〈그림 2〉 Brian Eno, Ambient 1: Music For Airports, Editions EG, 1978 26
〈그림 3〉 Casper David Friedrich, 〈안개바다 위의 방랑자〉, 1817. 30
〈그림 4〉 Mark Rothko, No.61 (Rust and Blue), 1953 34
〈그림 5〉 Vincent van Gogh, 〈Shoes〉, 1886 40
〈그림 6〉 앰비언트 음악과 실존 42
〈그림 7〉 Analog Audio Workstation 구조 49
〈그림 8〉 Modular Synthesizer 연주 50
〈그림 9〉 테이프 루프는 공간적 단위의 시간성, 반복을 갖는다. 51
〈그림 10〉 Tape loop 제작 과정 51
〈그림 11〉 Tape Recorder의 head 구조 52
〈그림 13〉 'Qu-bit'社의 'Nebulae v2'를 활용한 그래뉼러 합성 54
〈그림 14〉 36~37마디, A4음의 증폭 55
〈그림 15〉 제작한 Brassy Lead의 오실로스코프 파형과 A4음의 배음 분석 56
〈그림 16〉 악기 음색에서 나타나는 감정 실험 연구 57
〈그림 17〉 브라스 악기의 피치와 다이내믹에 따른 감성적 특성 58
〈그림 18〉 아날로그 신시사이저를 활용한 Brassy Lead 음색 제작 59
〈그림 19〉 매트릭스 시스템을 활용한 LFO 컨트롤과 이펙트 적용 60
〈그림 20〉 14인조 Strings Recording 65
〈그림 21〉 필드 레코딩 수음 과정 66
〈그림 22〉 Logic Pro X를 활용한 오디오 편집 66
〈그림 23〉 〈가장 밝지만 빛나지 않는 것〉의 음상정위 3D 이미지 70
〈악보 1〉 '진리의 생기', 36-37마디 54
〈악보 2〉 '가능성의 존제" Brassy Lead 리드싯 61
〈악보 3〉 Strings Score, 29~34마디 62
〈악보 4〉 Strings Score, 35~41마디 63
〈악보 5〉 Strings Score, 42~47마디 64
〈악보 6〉 Strings Score, 48~53마디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