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인증제도(이하 인증제)란 환자 중심의 안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기관의 자발적인 질(Quality) 관리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서 환자안전 수준과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 수준을 평가하여 정부에서 검증하는 제도이다. 이러한 의료기관의 인증제도 참여는 서비스 질 관리 수준을 향상시키고 직원과 소비자의 만족도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에게 학습기회를 제공하며 의료기관의 운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의료기관 인증제도(Healthcare Accreditation System)는 거부할 수 없는 국제적인 흐름으로 각 치과 의료기관에서 실효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의 서비스 질을 향상 시키는 제도 자체의 목적도 중요하지만, 의료기관 내에서 인증제도를 실제로 적용하는 치과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자발적이며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기관 인증제도를 치과 의료기관 내에서 실천하는 주체인 치과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수용 저항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의료기관 인증제도를 적용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저항의 선행요인들과 촉진요인들에 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의료기관인증을 받은 치과병원급 이상의 의료기관 중에 인증 경험을 한 치과 의료기관 종사자 21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연구모형의 통계적 검증을 위하여 IBM의 SPSS Statistics 21과 연구모형을 구성하는 개념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AMOS 18을 이용하여 경로 분석을 시행하였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연속형 변수로서 세 가지 수용촉진요인의 조절효과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기관 인증제 저항 선행요인이 조직구성원의 인증제 도입 저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결과로 인증제 도입에 대해 복잡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저항을 증가시키고, 적합성과 주관적 규범을 높게 인지할수록 저항은 낮아진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둘째, 저항과 수용결과 간의 관계에서는 저항이 의료기관에서 인증제 사용과 지속사용 의도에 모두 부(-)의 영향이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저항이 높으면 수용결과인 의료기관 인증제도의 사용과 지속사용에는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저항을 넘어서 인증제 확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의료기관의 인증제도 사용은 지속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저항과 인증제 사용간 관계에서 수용촉진 효과로 내부변화지원, 최고경영자 지원, 상사지원인식은 모두 긍정이나 부정의 어떤 형태로도 조절변수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 인증제도를 치과 의료기관 내에서 실천하는 주체인 구성원 각 개인의 관점에서 보면 혁신 저항이라는 개념을 통해 구성원의 개인 특성이 의료기관 인증제도의 도입에 있어서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 실증연구이며, 인증제도를 수용하면서 사용자의 저항을 일으키는 부정적 요인과 수용을 촉진 시키는 긍정적 요인들을 수정된 모형에 의한 수용과 저항의 요인들을 통합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저항은 수용의 반대개념이 아니라 저항의 극복을 통해서 수용, 기각 그리고 수정 행동을 취하게 되므로 인증제 도입에 있어 계획 단계에서부터 의료기관 인증제도에 대한 저항에 관한 사전 분석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