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3
Ⅱ. 시각예술 온라인 콘텐츠 현황과 이론적 배경 15
1. 온라인 콘텐츠의 이해 15
1) 온라인 공간의 특성 16
2) 온라인 콘텐츠의 유형 17
3) 이용자 행태와 콘텐츠 19
2. 시각예술 온라인 콘텐츠 현황 21
1) 시각예술 분야 온라인 콘텐츠 활용 현황 21
2) 코로나 19로 인한 시각예술 온라인 콘텐츠의 변화 26
3) 주요 시각예술 온라인 콘텐츠 유형 32
3. 시각예술 온라인 콘텐츠 현황에 따른 시사점 36
1)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협의의 이해 36
2) 이용자의 행태 연구의 부재 37
3) 온라인 콘텐츠 기획력에 대한 인식 부족 38
Ⅲ. 〈널 위한 문화예술〉 콘텐츠 분석 39
1. 분석 개요 39
1) 분석 방법론을 위한 선행연구 39
2) 분석 지표 개발 42
2. 분석 43
1) 유형분석 43
2) 주제분석 54
3. 자료 분석 및 면담 61
1) 만족도 조사 결과 분석 61
2) 영상 콘텐츠 데이터 분석 68
3) 면담 내용 및 쟁점 70
Ⅳ. 성공 요인 분석과 시각예술 온라인 콘텐츠 사업의 전망 79
1. 기획 부분에서의 성공 요인 79
1)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79
2) 다양한 계층을 위한 콘텐츠 79
3) 기획을 위한 데이터 분석과 피드백 80
2. 제작 부분에서의 성공 요인 80
1) 구성의 정교화 80
2) 지속 가능한 콘텐츠 81
3) 이용자 중심의 콘텐츠 81
3. 유통 부분에서의 성공 요인 82
1) 다른 기업 및 기관과의 협업 82
2) 연계 프로그램 개발 82
3) 플랫폼 다양화를 통한 편리한 접근성 82
4. 시각예술 온라인 콘텐츠 사업의 전망 83
Ⅴ. 결론 84
참고문헌 87
ABSTRACT 91
〈표 1〉 전시 분야에서 온라인 콘텐츠 활용과 관련된 선행연구 21
〈표 2〉 교육분야에서 온라인 콘텐츠 활용과 관련된 선행연구 23
〈표 3〉 커뮤니케이션에서 온라인 콘텐츠 활용과 관련된 선행연구 24
〈표 4〉 온라인 콘텐츠 분석에 관한 선행연구 40
〈표 5〉 취향 발견을 돕는 콘텐츠 (2020. 10. 19 기준) 54
〈표 6〉 예술 지식 콘텐츠 (2020. 10. 19 기준) 57
〈표 7〉 〈널 위한 문화예술〉의 10개의 인기 동영상 (2020. 10. 19 기준) 58
〈표 8〉 2019년 오프라인 애프터뮤지엄 만족도 조사 결과 63
〈표 9〉 2020년 오프라인 애프터뮤지엄 만족도 조사결과 64
〈표 10〉 온라인 애프터뮤지엄 만족도 조사 결과 67
〈표 11〉 타겟 연령별 지표 (2020.11.7. 기준) 68
〈표 12〉 트래픽 소스별 시청 지속 시간 (2020.11.7. 기준) 69
〈그림 1〉 지상파 TV 시청률 VS 유튜브 이용시간, 주요 방송사의 유튜브 채널 18
〈그림 2〉 온라인 플랫폼 이용 증가 27
〈그림 3〉 명화 패러디 30
〈그림 4〉 명화 패러디 30
〈그림 5〉 명화 패러디 31
〈그림 6〉 명화 패러디 31
〈그림 7〉 Covid Art Museum 인스타그램 캡쳐 이미지 34
〈그림 8〉 애프터뮤지엄 관련 이미지 44
〈그림 9〉 2020년 9월 진행되었던 온라인 애프터뮤지엄 슬랙 캡쳐 화면 45
〈그림 10〉 애프터뮤지엄 신청자에게 제공되는 아트레터 46
〈그림 11〉 애프터뮤지엄 인스타그램 스토리 캡쳐 이미지 47
〈그림 12〉 예술성향 테스트 참여 방법 48
〈그림 13〉 예술성향 테스트 결과 49
〈그림 14〉 널 위한 문화예술 네이버 포스트 50
〈그림 15〉 널 위한 문화예술 1boon 페이지 51
〈그림 16〉 MINE과 콜라보레이션 영상 화면 캡쳐 53
〈그림 17〉 인기 동영상 썸네일 캡쳐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