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내용 12
Ⅱ. 박물관 관람객과 온라인 서비스 14
1. 박물관과 관람객 14
1) 박물관의 소통 기능 14
2) 박물관 관람객의 개념 및 유형 15
2. 박물관에서의 온·오프라인 공간 19
1)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박물관 19
2) 온라인 공간에서의 박물관 21
3. 디지털 전환에 따른 온라인 콘텐츠 활용 22
1) 박물관의 소장품 DB화와 콘텐츠 개발 22
2) 박물관 온라인 콘텐츠의 비중 강화 25
4. 관람객 개발과 온라인 서비스 26
1) 온라인에서의 이용자와 관람객 26
2) 관람객 개발 기준의 다각화 28
Ⅲ. 국내외 박물과 온라인 콘텐츠 활용 사례연구 30
1. 해외사례 30
1) VR활용 사례 30
2) 상호작용 사례 33
3) 영상 사례 41
2. 국내사례 45
1) 국립중앙박물관 45
2) 국립현대미술관 48
3. 시사점 53
Ⅳ. 온·오프라인 병행 구도에서의 박물관 관람객 개발 방향 57
1. 박물관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인식 전환 57
2. 온라인 플랫폼의 상호작용 기능 활성화 59
3. 관람객 중심의 사고 전환 61
4. 온라인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획력 강화 64
5. 홍보 기능의 새로운 전환 67
Ⅴ. 결론 69
참고문헌 72
Abstract 76
〈표1〉 박물관을 관람하는 목적과 박물관을 방문하지 않는 이유 18
〈표2〉 2019년 국·공·사립박물관 등에 보급한 문화유산표준관리시스템 24
〈표3〉 관람객 조사의 목적과 효과 29
〈표4〉 해외 온라인 콘텐츠 활용 사례 30
〈표5〉 2016년 국내 미술관 스마트 콘텐츠 보유 현황 57
〈표6〉 2016년 국내 미술관 큐레이션 시스템 구축 비율 58
〈그림1〉 박물관과 관람객의 상호 교류작용 15
〈그림2〉 로저 스트랭(Roger A. Strang)과 조나단 굿먼(Jonathan Gutman)의 관람객 계층 분포 피라미드 16
〈그림3〉 데이비드 딘의 관람객 유형 분류 17
〈그림4〉 런던 내셔널 갤러리의 버추얼 투어 32
〈그림5〉 살바도르 달리의 〈Archaeological Reminiscence of Millet's Angelus, 1935〉를 3D로 구현한 360도 인터렉티브 VR아트 33
〈그림6〉 'Ma bretonne qui passe'에 참여한 예시 사진 34
〈그림7〉 'My Red Show'에 참여한 예시 사진 35
〈그림8〉 '예술과 격리사이' 챌린지를 설명하는 네덜란드 인스타그래머의 계정 36
〈그림9〉 인스타그램 계정 tussenkunstenquarantaine에 공유된 '최후의 만찬'이라는 작품을 패러디한 게시물 37
〈그림10〉 인스타그램 계정 tussenkunstenquarantaine에 공유된 '예술과 격리사이' 챌린지 게시물 37
〈그림11〉 '게티 뮤지엄 챌린지'를 설명하는 폴 게티 박물관의 공식 트위터 계정 38
〈그림12〉 성 세실리아의 'Madonna and Child'라는 작품의 패러디한 폴 게티 박물관의 트위터에 공유된 게티 뮤지엄 챌린지 게시물(좌), 르네 마그리트의 '인간의... 39
〈그림13〉 르네 마그리뜨의 '연인들' (The Lovers)이라는 작품을 패러디한 폴 게티 박물관의 트위터에 공유된 게티 뮤지엄 챌린지 게시물 39
〈그림14〉 토마스 게인즈버러의 〈앤드루스 부부의 초상〉을 소개하는 소장품 소개 영상 캡처 41
〈그림15〉 카라바조의 '메두사' 작품과 관련된 우피치 미술관의 틱톡 사례1 43
〈그림16〉 '버림받은 프시케 '작품과 관련된 우피치 미술관의 틱톡 사례2(좌), '난쟁이 모르간테의 초상'의 작품과 관련된 우피치 미술관의 틱톡 사례3(우) 44
〈그림17〉 [박물관을 움직이는 사람들] 박물관에서 만나는 청소년 진로 탐색 유튜브 영상 캡처 47
〈그림18〉 [저자와의 대화] 고미숙 작가편 유튜브 영상 캡처 48
〈그림19〉 [특별한 초대] 더콰이엇님과 함께 감상하는 '경천사 십층석탑' 유튜브 영상 캡처 48
〈그림20〉 《미술관에 書: 한국 근현대 서예전》 국립현대미술관 큐레이터 전시투어 유튜브 영상 캡처 49
〈그림21〉 [MMCA 라이브 X 오페라의 유령] 최초 공개(좌), MMCA 라이브 X 정재형(우) 유튜브 영상 캡처 51
〈그림22〉 MMCA 라이브 X 정재형 | 10. 30. 금. 오후 4시(좌), 《박래현, 삼중통역자》 10월 8일 최초공개(우) 유튜브 영상 캡처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