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플랫폼은 인터넷의 보급 확대로 급격한 발전을 이루면서 정립되었다. 또한, 2019년 기준으로 만 6세 이상 인구 중 92.9%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 지면서 온라인 플랫폼도 활성화 되었다.
이 같은 성장세에 맞추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분석하는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전 세계적으로 극심한 감염병인 코로나19로 인해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는 "2개월 동안 2년 치의 디지털 혁신을 경험하고 있다"고 말한다. 급격한 변화를 맞으며, 비즈니스 시장에 언택트나 온택트와 같은 새로운 형태가 등장하였고 이에 대비하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동시에, 인구의 고령화, 소득 수준의 향상, 건강한 식생활,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하여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폭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AHP 평가 모형연구를 활용하여 우선순위분석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대항목에서 시스템 품질보다 서비스 품질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중항목에서 플랫폼보다 배송 품질을, 판매자 서비스보다 상품 서비스를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항목에서는 ①인증, ②가격, ③안전성, ④맛, ⑤배송비용, ⑥사용 용이성, ⑦형태, ⑧구매후기, ⑨보안, ⑩혜택, ⑪정확성, ⑫디자인, ⑬명성, ⑭편리성, ⑮신속성, ⑯응대, ⑰개인화 서비스, ⑱결제 편리성, ⑲심미성, ⑳등급(매출)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