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 배경 10
1.2.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1.3. 연구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플랫폼 15
2.1.1. 플랫폼의 개념 15
2.1.2. 플랫폼의 유형 15
2.1.3. 온라인 플랫폼 16
2.1.4. 모바일 플랫폼 16
2.1.5. 포스트코로나시대의 변화 17
2.2. 플랫폼 기반 문헌연구 18
2.2.1. 플랫폼 기반 품질 속성 21
2.3. 구매의도에 대한 문헌연구 25
2.4. 건강기능식품 26
2.4.1. 건강기능식품의 개념 26
2.4.2. 건강기능식품의 분류 28
2.4.3. 건강기능식품의 동향 29
2.5. 건강기능식품 기반 문헌연구 35
2.6. AHP 분석 38
2.6.1. AHP 분석의 개념 38
2.6.2. AHP 분석의 절차 38
제3장 연구방법 40
3.1. AHP 분석과정 및 적용 40
3.1.1. FGI의 개요 42
3.2. 평가요인 선정 및 계층구조화 43
3.3. 설문 조사 및 분석 46
3.4. 연구모형 47
3.5. 연구가설 48
제4장 분석결과 49
4.1. AHP 신뢰도 분석 49
4.2.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4.3. 우선순위 분석 결과 55
(1) 대항목 AHP 계층분석 결과 55
(2) 대항목 별 중항목 AHP 계층분석 결과 56
(3) 대항목 별 중항목 AHP 계층분석 결과 57
(4) 중항목 별 소항목 AHP 계층분석 결과 58
(5) 중항목 별 소항목 AHP 계층분석 결과 59
(6) 중항목 별 소항목 AHP 계층분석 결과 60
(7) 중항목 별 소항목 AHP 계층분석 결과 61
4.4. 종합분석결과 62
제5장 결론 65
5.1. 결론 65
5.2. 연구의 시사점 70
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9
부록 82
부록.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구매결정 우선순위 82
부록. APPENDIX. 설문지 91
[표 1] 연구 흐름도 14
[표 2] 온라인 플랫폼 문헌연구1 18
[표 3] 온라인 플랫폼 문헌연구2 19
[표 4] 온라인 플랫폼 문헌연구3 19
[표 5] 온라인 플랫폼 문헌연구4 20
[표 6] 온라인 플랫폼 문헌연구5 21
[표 7]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분류 28
[표 8] 건강기능식품 문헌연구1 35
[표 9] 건강기능식품 문헌연구2 36
[표 10] 건강기능식품 문헌연구3 37
[표 11] AHP 분석과정 42
[표 12] 표적집단면접에 따른 평가요인 선정 43
[표 13] 건강기능식품 구매결정요인 분류체계 44
[표 14] 건강기능식품 구매결정요인 계층구조도 45
[표 15] CR값 결과표 50
[표 16] 응답자 특성 53
[표 17] 응답자 건강기능식품 사용실태 54
[표 18] 대항목 기하평균 및 순위 55
[표 19] 중항목 간 기하평균 및 순위 56
[표 20] 중항목 간 기하평균 및 순위 57
[표 21] 소항목 간 기하평균 및 순위 58
[표 22] 소항목 간 기하평균 및 순위 59
[표 23] 소항목 간 기하평균 및 순위 60
[표 24] 소항목 간 기하평균 및 순위 61
[표 25] 평가요인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 63
[그림 1] 가구 인터넷 접속률 및 접속 가구 수 11
[그림 2] 5년간 인터넷 쇼핑 이용률(%) (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a) 인터넷쇼핑 이용률 및 월평균 이용 빈도, (b) 연령별 인터넷쇼핑 이용률 11
[그림 3] 컴퓨터 및 스마트폰 사용현황 (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a) 전체 가구 대비 보유율, (b) 전체 가구 대비 이용률 16
[그림 4] 건강기능식품 인증 표시 (a)건강기능식품, (b)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 (c)표시·광고사전심의필 27
[그림 5]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동향(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2019) (a)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단위: 조 원), (b)금액 기준 상위 5개 원료 시장규모 29
[그림 6] 해외 건강기능식품 시장동향(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2019) (a) 해외 건강기능식품 시장 추이(단위:billion US dollars), (b) 해외 건강기능식품 나라별 시장점유율(2017) 30
[그림 7] 건강기능식품 취식자 31
[그림 8]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고려사항 32
[그림 9]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우려사항 33
[그림 10] 건강기능식품 정보획득처 33
[그림 11] 제형 별 건강기능식품 34
[그림 12] 건강기능식품 기대효과 34
[그림 13] 연구모형 47
[그림 14] 대항목 기하평균 55
[그림 15] 시스템 품질 중항목 기하평균 56
[그림 16] 서비스 품질 중항목 기하평균 57
[그림 17] 플랫폼 소항목 기하평균 58
[그림 18] 배송 품질 소항목 기하평균 59
[그림 19] 판매자 서비스 소항목 기하평균 60
[그림 20] 상품 서비스 소항목 기하평균 61
[그림 21] 평가요인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