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1998년 "상품방 개혁" 이후에 경제성장과 경제체계 개혁 등 일련의 원인 때문에 중국의 개인주택 시장이 현재까지도 급증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중국의 개인주택 시장의 거품을 생기는 것을 피하기 위해 행정 수단과 세무 수단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세무 분야에서는 아직 미흡된 부분이 많다. 특히 부동산 가격을 억제하는 데 제일 효과가 큰 부동산 보유자에 대한 징수하는 부동산세 아직 중국 전역에서 시행하지 않았다. 한국 정부는 2005년에 전후 강남권 부동산 투기 억제하기 위해 〈종합부동산세법〉을 반포했다. 이후 한국의 부동산 시장은 2015년까지 안정세를 보였다.
한국과 중국은 경제 제도와 토지 제도가 다른 점이 많지만 개인주택의 가격을 억제하는 정책 방면에서는 겹치된 부분이 있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부동산에 관한 세법 체계와 개인주택에 대한 구체적 세목 및 세법을 비교하는 것을 통해 중국 개인주택에 관한 세법과 세법 체계를 제정할 때 중국 정부가 참고할 수 있는 법률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한국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시키는 〈종합부동산세법〉을 시행한지 거의 20년이 되었는데 도입효과가 얼마나 있는지도 파악하려고 한다. 그래서 본 연구의 법에 대한 비교 분석 부분을 이어서 "공급-수요" 이론을 사용하여 한국의 〈종합부동산세법〉의 도입 효과도 분석하는 것이다. 이는 한국과 중국 정부가 부동산 보유단계에 관한 과세 정책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실증 분석 사례를 제공하는 데 본 논문의 공헌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