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1
Ⅱ. 이론적 배경 13
1. 예술과 건강의 상관성 및 이론적 흐름 13
1) 예술과 건강의 상관성 13
2) 예술치료의 배경과 흐름 14
2. 예술치유의 개념과 효과 연구의 구도 15
1) 예술치유의 개념 15
2) 예술의 교육적 효과와 치유적 효과 16
3) 예술치료와의 변별점 20
3. 선행연구 고찰 23
Ⅲ. 국내외 온·오프라인 예술치유 및 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연구 25
1.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암병원 프로그램 25
1) 암환자 대상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특성 25
2) 암환자 효과에 대한 조사 현황 27
3)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현재 29
2. 서울예술치유허브 31
1) 기관 개요 및 예술치유 프로그램 현황 31
2) 암 환자 예술치유 프로그램 사례 33
3. 국내외 온라인 예술교육 사례 35
1) 에릭 휘태커의 가상 합창단 35
2) 유네스코 2020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38
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42
4.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효과와 특성 45
1) 공간적 차이에 따른 비교 45
2) 프로그램 참여자의 대응에 따른 비교 46
5. 사례분석을 통한 쟁점 47
Ⅳ. 암환자 대상 '온라인 연극예술치유' 프로그램 효과연구 49
1.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암병원 '온라인 연극예술치유' 프로그램 개요 49
2. 연구방법론 52
1) 이론적 배경 및 지표 개발 52
2) 조사 단계별 방법 55
3. 결과 및 해석 59
1) 관찰조사 결과 59
2) 설문조사 결과 64
3) 심층 인터뷰 결과 67
4) 종합 69
Ⅴ. 결론 70
1.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3
Abstract 77
[표 1] 예술 활동 참여의 사회적 영향 분류 16
[표 2] 영국예술위원회의 예술치유 5개 분야 18
[표 3] 예술치료와 예술치유 21
[표 4]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암병원 치유/진료프로그램 모델 25
[표 5] 후마니타스암병원 웃음치유 연구 효과 평가기준 28
[표 6] 시민청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32
[표 7] 성북예술창작센터 초록나무 프로그램 34
[표 8] 웨비나 시리즈 '함께 배우기' 39
[표 9] 온라인 오프라인 프로그램의 비교 46
[표 10] 온라인 연극예술치유 프로그램 회기별 구성 51
[표 11] 평가지표의 틀 54
[표 12] 참여자 대상 만족도조사 설문 문항 56
[표 13] 프로그램 참여 관찰자 기본정보 60
[표 14] 회복 요소에 대한 관찰결과 60
[표 15] 자아 강화에 대한 관찰결과 62
[표 16] 공동체 인식에 대한 관찰결과 64
[표 17] 긍정적 자아강화에 대한 평균값 65
[표 18] 회복에 대한 평균값 66
[표 19] 체험 및 공동체 인식요소에 대한 평균값 66
[표 20] 온라인 연극예술치유 프로그램에 대한 기획자 심층인터뷰 67
[표 21] 온라인 연극예술치유 프로그램 참여자 심층인터뷰 68
[그림 1] 예술치유 효과에 대한 모형 17
[그림 2] 시민을 위한 예술참여활동의 종류 19
[그림 3] 예술치료와 예술치유의 관계 22
[그림 4]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암병원 치유프로그램 사진 27
[그림 5] 웃음치료 연구 참여자 및 논문 29
[그림 6] 소독중인 예술의 전당 30
[그림 7] 서울문화재단 예술치유 프로젝트 33
[그림 8] 성북예술창작센터 초록나무 프로그램 포스터 34
[그림 9] 에릭 휘태커 가상합창단 36
[그림 10] 온라인 작품 전시회, Share Your Work 38
[그림 11] 예술가의 물건-VOICE 콘텐츠 43
[그림 12] 환자의 회복과 변화를 이루는 과정 49
[그림 13] 온라인 연극예술치유 프로그램 홍보 포스터 52
[그림 14] 온라인 연극예술치유 프로그램 평가모형 55
[그림 15] 예술치유 사례 프로그램 연구과정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