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논문의 배경 및 목적 10
2. 논문의 방법 및 내용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구독경제와 현대 미술시장 14
1) 구독경제의 개념 14
2) 현대 미술시장의 특징과 구조 19
2. 보완된 문화 다이아몬드(Modified Cultural Diamond) 모델 23
1) 문화 다이아몬드와 보완된 문화 다이아몬드 23
2) 보완된 문화 다이아몬드와 미술품 창작, 소비, 그리고 분배 26
Ⅲ. 구독경제 적용에 따른 현대 미술시장의 현황 및 쟁점 33
1. 현대 미술시장의 변화와 구독경제 33
2. 구독경제가 적용된 미술품 거래 플랫폼 현황 38
Ⅳ. 보완된 문화 다이아몬드에 따른 미술시장 구독경제의 분석 43
1. 분석의 틀과 연구방법 43
2. 연구 결과 및 논의 45
1) 창작적 측면 45
2) 소비적 측면 49
3) 분배적 측면 51
Ⅴ. 결론 56
1. 사례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56
2. 논문의 한계점 59
참고문헌 60
Abstract 67
〈표 1〉 구독경제 비즈니스 모델의 종류 17
〈표 2〉 온라인을 통한 미술품 거래 플랫폼 37
〈표 3〉 갤러리K 미술품 구독료 41
〈표 4〉 인터뷰 대상자 목록 43
〈표 5〉 인터뷰 주요 질문내용 44
〈그림 1〉 구독경제 지수 vs. S&P500지수 vs. 미국 소매 판매지수 비교 15
〈그림 2〉 미술시장의 구조 21
〈그림 3〉 문화 다이아몬드(Cultural Diamond) 23
〈그림 4〉 보완된 문화 다이아몬드(Modified Cultural Diamond) 24
〈그림 5〉 케이스타트 오픈콜(K-START OPEN CALL) 홍보물 39
〈그림 6〉 갤러리K 작품 구매 및 대여 화면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