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문화가 다양한 방식으로 융합되며 디지털시대가 도래하였고,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기존에 오프라인 무대로 준비했던 공연 마저 영상화하여 제공함으로써 공연을 영상의 형태로 향유 하는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다. 언제까지 지속될지 모르는 팬데믹 상황 속에 미디어 기업들은 공연장과 제휴 맺어 클래식을 활용한 VR 콘텐츠를 제작하여 주목받고 있고, 공연단체와 극장에서 자체적으로 공연영상콘텐츠를 제작하여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선보이는 사례 또한 늘어나고 있으나 이용자 관점에서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클래식 공연영상콘텐츠의 특성을 탐구하기 위한 학문적 접근은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클래식 공연을 영상콘텐츠로 기획 및 제작하는 데에 있어 이용자 관점으로 접근하여 이용자의 적극적인 소비와 향유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자의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클래식 공연영상콘텐츠의 어떠한 특성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밝히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20년 12월 9일부터 12월 14일까지 클래식 공연을 영상콘텐츠로 한 번 이상 시청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프로그램과 SMART PL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와 타당성을 분석하고 가설 검증을 하였다. 선행연구의 척도를 응용하여 재구조화한 측정항목을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에 응답한 표본 중 불성실한 표본을 제외한 183부를 실증 분석에 이용하였다.
통계 분석결과 클래식 공연영상콘텐츠의 특성요인과 만족에 관한 가설 1에서는 현장성을 제외한 작품성, 혁신성, 편의성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관한 가설 2에서 이용자가 느끼는 만족은 지속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에서 클래식 공연영상콘텐츠 특성요인과 지속이용의도 사이에서 만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는데 혁신성만이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만족이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영상콘텐츠분야에서 다른 장르에 비해 아직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클래식 공연이라는 장르의 영상화에 대해 이용자 관점의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클래식 공연을 영상화하는 데에 유념해야 할 점을 제시하였다는 데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