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Ⅰ. 서론 10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1
1) 연구 방법 11
2) 연구 내용 11
Ⅱ. 이론적 배경 13
1. 조직 이론과 개념적 틀 13
1) 조직 이론의 역사적 개요 13
2) 신제도주의 이론과 제도적 동형화 15
3) 문화예술기관의 제도적 동형화 17
2. 지방자치단체 문화예술기관 현황 및 역할 18
1) 문화예술회관의 역사와 법적 근거 18
2) 전국 공공 문화예술회관 운영 현황 24
3) 공연장으로서의 문화예술회관의 성격 30
4) 지역사회 기반 문화예술공간으로서의 역할 30
3. 문예회관 조직 특성과 조직 관리의 필요성 31
1) 조직의 개념 및 특성 31
2) 문화행정 조직 33
3) 공공문예회관 조직 34
4) 효율적 기관 운영을 위한 조직 관리의 필요성 36
4. 공공조직의 운영 형태 37
1) 문화예술시설의 공공성 37
2) 조직 및 인력 관리 38
3) 시설 관리 40
Ⅲ. 국내 문화예술기관 조직 구성 사례연구 41
1. 대구문화예술회관 41
1) 운영체계 43
2) 사업별 조직 관리 45
2. 울산문화예술회관 46
1) 운영체계 48
2) 사업별 조직 관리 50
3.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51
1) 운영체계 52
2) 사업별 조직 관리 53
4. 시사점 54
Ⅳ. 구미시문화예술회관 현황 분석 및 조직 관리 개선방안 56
1. 구미시문화예술회관의 특성 56
1) 구미시문화예술회관 현황 및 분석 56
2) 구미시문화예술회관의 조직 운영 문제점 58
2. 구미시문화예술회관 조직 관리 개선방안 60
1) 조직의 정체성으로서의 미션과 비전 수립 60
2) 선진 예술행정의 기반 구축을 위한 행정인력 확충 62
3) 문화예술환경 변화에 대응할 전문인력 확충 64
4) 무대 스태프의 기능적인 요인 개선 65
5) 구미시문화예술회관 고유 콘텐츠 개발과 다양성 확보 66
Ⅴ. 결론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4
〈표 1〉 문예회관의 법적 근거 22
〈표 2〉 공연장의 법적 근거 23
〈표 3〉 문예회관 보유자원, 운영현황(개, 명, 일) 25
〈표 4〉 문예회관 개관년도 현황 29
〈표 5〉 구미시문화예술회관 조직도(현재) 57
〈표 6〉 구미시문화예술회관 조직도 개편 제안 63
〈표 7〉 개편안 기준의 업무분장 63
〈표 8〉 조직 확대에 기준한 공연기획팀 업무분장의 예 65
〈표 9〉 무대기술팀 조직 개선(안) 66
〈그림 1〉 지역별 문예회관 시설 수 24
〈그림 2〉 운영주체별 비율 26
〈그림 3〉 설립주체별 비율 26
〈그림 4〉 운영주체별 형태 26
〈그림 5〉 개관연도별 현황 27
〈그림 6〉 대구문화예술회관 전경 42
〈그림 7〉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 42
〈그림 8〉 대구문화예술회관 달구벌홀(좌), 비슬홀(우) 43
〈그림 9〉 대구문화예술회관 미술관 9전시실(좌), 10전시실(우) 43
〈그림 10〉 대구문화예술회관 비전과 미션 44
〈그림 11〉 대구문화예술회관 조직도 45
〈그림 12〉 울산문화예술회관 전경 46
〈그림 13〉 울산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47
〈그림 14〉 울산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좌), 야외공연장(우) 47
〈그림 15〉 울산문화예술회관 1전시장(좌), 야외전시장(우) 48
〈그림 16〉 울산문화예술회관의 비전과 미션 49
〈그림 17〉 울산문화예술회관 조직도 50
〈그림 18〉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전경 51
〈그림 19〉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52
〈그림 20〉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제1전시실(좌), 제2전시실(우) 52
〈그림 21〉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조직도 53
〈그림 22〉 구미시문화예술회관 전경 56
〈그림 23〉 구미시문화예술회관 조감전경(좌), 대공연장(우) 57
〈그림 24〉 강동문화복지회관(강동분관) 전경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