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10
제2절 연구목적 및 문제 제기 12
제2장 이론적 근거 14
제1절 TV홈쇼핑채널 개념 및 현황 14
1. TV홈쇼핑의 개념 14
2. TV홈쇼핑 현황 17
3. TV홈쇼핑의 특성 19
4. TV홈쇼핑 선행연구 22
제2절 프로모션 전략 27
1. 가격할인 28
2. 묶음판매(번들링) 29
3. 사은품 증정 30
4. 한정판매 (시간,수량) 32
제3절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33
제4절 구매의도 37
제3장 연구방법과 모형의 개발 42
제1절 연구방법 42
제2절 연구모형 42
제3절 연구가설 43
제4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제4장 연구 결과 46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46
1.1. 표본의 구성 46
제2절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8
2.1. 신뢰성 분석 51
2.2. 타당성 분석 51
2.3. 연구모형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4
2.4. 연구모형에 대한 조절효과분석 결과 55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및 해석 57
3.1. 가설 검증 및 논의 57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59
제1절 연구 결론 5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시사점 60
참고문헌 62
부록_설문지의 구성 66
Abstract 76
〈표 2-1〉 홈쇼핑 매체별 특징 15
〈표 2-2〉 TV홈쇼핑 관련 선행연구 25
〈표 2-3〉 브랜드인지도 정의 36
〈표 2-4〉 구매의도에 관한 정의 40
〈표 3-1〉 설문지 구성 요소 44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표 4-2〉 원인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결과 49
〈표 4-3〉 결과변수 KMO와 Bartlett의 검정 53
〈표 4-4〉 상관관계 Matrix(Pearson Correlation) 53
〈표 4-5〉 회귀분석 결과 54
〈표 4-6〉 회귀모형 R 조절효과 검증결과 55
〈표 4-7〉 분산분석 조절효과 검증결과 56
〈표 4-8〉 가설검정 결과 58
〈그림 2-1〉 국내 홈쇼핑의 취급고 현황 18
〈그림 2-2〉 선택과정의 구성 개념 38
〈그림 3-1〉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