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 초부터 도입되기 시작한 이후 업무프로세스 재설계가 기업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하나의 방법으로 인지되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방안들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업무처리구조 또는 방식이 비정형화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규모별 특성 및 정보기술(IT)방식과 수준이 상이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대기업에 적용되고 있는 기술과 업무프로세스를 중소기업에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방식으로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은 기존연구를 통해서도 나타나고 있다. (손승희,2005) 특히 100인 이하의 소규모 중견 또는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대기업과의 기업(조직)의 크기, 규모 정보기술수준(IT), 업무프로세스 수준이 기업마다 방식이 상당하게 차이가 나타나기에, 대기업의 적용되는 업무프로세스 방식을 소규모인 중소기업에 일괄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하는 것은 기대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소규모 크기인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비교하면 업무처리구조방식과 일반기업조직의 복잡도, 정보화 수준이 차이가 상이하므로, 대기업에 적용되는 업무프로세스 방법론을 일괄적인 방법으로 적용하면 문제가 안 된다는 전제하에 중견 또는 중소기업에 접목될 수 있는 업무프로세스 재설계에 필요한 프로세스 혁신을 만들고 연구하는 데 있으며, 업무프로세스 재설계 작업 전체를 하나의 프로세스 혁신이라는 초점에 맞추었다.
이와 관련 기존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프로세스 경영혁신을 함으로써 더 큰 효과를 창출할 수 있고, 또한 성공적인 경영혁신의 사례들과 이론을 바탕으로 더불어 성공적인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각 단계를 파악하고 필요한 성공 전략들을 검토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프로세스 혁신 전략이 조직몰입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측정함으로써, 프로세스 혁신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이 필요한 중소기업에 대해 품질 및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