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11
제2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중소기업의 정의와 범위 15
제2절 프로세스 혁신의 개념 19
1. 경영혁신의 의미 19
2. 경영혁신의 변천 과정과 경영혁신 기법 23
3. 프로세스 혁신 28
4. 프로세스 혁신의 성공 조건 및 혁신 사례 34
제3절 BPR의 활용 37
1. BPR의 정의 37
2. BPR의 필요성 41
3. BPR의 추진 단계 43
4. BPR의 성공과 실패 요인 45
5. BPR에 관한 선행 연구 53
제4절 조직 몰입의 의미 56
1. 조직 몰입의 개념 56
2. 조직몰입 관련 선행 연구 65
제5절 직무 성과의 의미 68
1. 직무 성과의 개념 68
2. 직무 성과 관련 선행 연구 71
제3장 연구방법 73
제1절 연구방법 73
제2절 연구모형 73
제3절 연구가설 74
1. 기업프로세스 혁신의 각 특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74
제4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77
제4장 연구 결과 79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79
1.1. 표본의 구성 79
제2절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82
2.1. 신뢰성 분석 82
2.2. 타당성 분석 83
2.3. 연구모형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9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및 해석 91
3.1. 가설 검증 및 논의 91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95
제1절 연구 결과 및 시사점 9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6
참고문헌 98
1. 국내문헌 98
2. 국외문헌 101
부록 103
ABSTRACT 113
〈표 1〉 중소기업 범위 기준 16
〈표 2〉 학자별 혁신의 의미 20
〈표 3〉 주요 경영혁신의 기법 25
〈표 4〉 프로세스 혁신에 이용되는 정보 기술 33
〈표 5〉 BPR에 대한 학자별 정의 40
〈표 6〉 Hammer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추진 단계(1990) 44
〈표 7〉 BPR에 관한 선행 연구 55
〈표 8〉 조직몰입 개념 정의 58
〈표 9〉 직무성과 정의 70
〈표 10〉 연구모형 73
〈표 11〉 기업 프로세스혁신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75
〈표 12〉 조직몰입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76
〈표 13〉 기업프로세스 혁신의 각 특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77
〈표 14〉 변수의 조작적 정의 77
〈표 15〉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1
〈표 16〉 독립변수 KMO와 Bartlett의 검정 83
〈표 17〉 원인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결과 85
〈표 18〉 결과(매개, 종속)변수 KMO와 Bartlett의 검정 88
〈표 19〉 상관관계 Matrix(Pearson Correlation) 89
〈표 20〉 회귀분석 결과 90
〈표 21〉 가설검정 결과 93
〈그림 1〉 국가별 중소기업 구분 15
〈그림 2〉 중소기업이 될 수 있는 대상과 없는 대상 18
〈그림 3〉 경영혁신의 변천 과정 23
〈그림 4〉 프로세스의 절차 29
〈그림 5〉 프로세스 혁신의 유형 35
〈그림 6〉 지속가능한 개선과 BPR의 차이점 42
〈그림 7〉 Morris & Brandon BPR 프로세스 추진 단계(1992) 45
〈그림 8〉 BPR의 실패 요인 48
〈그림 9〉 국내 대기업 기준 업무프로세스 실패 분석 요인 50
〈그림 10〉 BPR의 개선 방향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