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택배 배송사원의 직무만족 및 고객만족 향상에 관한 연구이다. 또한 기술도입과 복리후생은 택배 산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종업원들의 직무만족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택배 배송사원의 직무만족을 측정하고 측정된 직무만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으며, 기술도입과 복리후생이 각기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택배 배송사원의 직무만족 측정을 위해 수도권 내 물류센터를 방문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직무만족 측정도구의 개발은 국·내외 선행연구를 종합한 후 직무만족 측정에 사용될 수 있는 '작업환경', '고객관계', '임금보상', '직무안정' 4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여 측정지표로 사용하였으며, 복리후생, 기술도입, 고객만족에 관한 측정지표는 선행연구 및 FGI 등을 통해 구성한 후 측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비용 절감 및 Leadtime 단축에만 집중하고 있는 택배社들이 배송사원의 직무만족 향상과 관련한 투자를 늘릴 수 있도록 근거를 제안하여 큰 의미가 있다.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도입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복리후생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점, 향후 연구방향 등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