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1.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5
1.2. 연구의 구성 17
1) 연구의 방법 17
2) 연구의 범위와 구성 20
2. 이론적 배경 22
2.1. 계획된 행동이론 22
2.2.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25
1) 친환경 소비재에 대한 태도 26
2) 친환경 소비재에 대한 주관적 규범 29
3) 친환경 소비재에 대한 인지된 행동통제 31
4) 친환경 소비재에 대한 구매의도 33
2.3. 기업의 내부환경관리 35
2.4. 내부적 GSCM 42
1) 환경관리역량의 인식 44
2) 친환경 디자인의 인식 47
3.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50
3.1. 연구가설 설정 50
1) 환경관리역량의 인식과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와의 관계 50
2) 친환경 디자인의 인식과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와의 관계 53
3)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와 친환경 소비재에 대한 구매의도와의 관계 55
3.2. 연구모형 57
4.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58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58
1)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58
2) 내부적 GSCM 62
4.2. 표본의 선정 64
4.3. 예비조사 및 설문지 구성 65
1) 예비조사 65
2) 설문지 구성 65
5. 실증분석 67
5.1. 표본의 특성 67
5.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2
1) 탐색적 요인분석 72
2) 집중타당성 75
3) 판별타당성 77
5.3. 가설검증 결과 78
1) 구조 모형의 적합도 78
2) 가설검증 결과 80
6. 결론 82
6.1. 연구의 분석 결과 및 논의 82
6.2. 연구의 시사점 89
6.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제언 93
참고문헌 95
Abstract 109
부록 111
(부록 1) 설문지 111
(부록 2) 측정변수의 정규성 검토 115
〈표 1〉 해외 문헌에서의 GSCM 정의 및 표기 사례 38
〈표 2〉 국내 문헌에서의 GSCM 표기 사례 39
〈표 3〉 내부적 GSCM의 정의와 측정 요인 43
〈표 4〉 태도의 조작적 정의 59
〈표 5〉 주관적 규범의 조작적 정의 60
〈표 6〉 인지된 행동통제의 조작적 정의 61
〈표 7〉 구매의도의 조작적 정의 62
〈표 8〉 환경관리역량의 인식에 대한 조작적 정의 63
〈표 9〉 친환경 디자인의 인식에 대한 조작적 정의 64
〈표 10〉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표 11〉 소비재 카테고리 다중응답 72
〈표 12〉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4
〈표 13〉 요인별 신뢰성과 집중타당성 결과 76
〈표 14〉 판별타당성 77
〈표 15〉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와 검증결과 79
〈표 16〉 구조방정식 모형 경로 분석 결과 81
〈그림 1〉 합리적 행동이론 23
〈그림 2〉 계획된 행동이론 24
〈그림 3〉 연구 모형 57
〈그림 4〉 경로 분석 결과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