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 패션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가 부각되면서 패션 산업에서는 지속 가능 패션에 주목하고 있다. 해외 중고 시장의 성장 속도와 성공 사례를 통하여 국내에서도 패션 공유 서비스의 발전 가능성이 대두되지만, 아직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 산업에서 발생하는 의류 폐기물 해결의 대안이 될 수 있는 패션 공유 서비스의 도입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패션 중고 시장의 주 소비층인 2030 여성 소비자를 위한 패션 공유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문헌 조사를 통해 패스트 패션과 그로 인한 환경 오염 문제, 지속 가능 패션 산업, 공유 경제와 중고 시장에 대해 알아보았다. 국내외 패션 공유 서비스 사례 조사를 진행하여 해외 패션 공유 서비스에 대한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기존의 국내 패션 공유 서비스의 한계점을 극복하는 새로운 패션 공유 서비스의 필요성을 발견하였다. 이후 중고 옷 거래의 경험이 있는 2030 여성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인터뷰 내용을 토대로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였다. 발견된 사용자의 핵심 니즈는 '새로운 옷과 스타일에 대한 욕구 충족', '스타일과 사이즈 맞춤 제공', '패션 정보에 대한 공유와 소통', '거래 과정에서의 불안 요소 제거', '거래 후 심리적 만족감 획득', '번거로운 거래 과정 해결' 이다. 또한, 사용자 모델링 과정에서 사용자의 페인포인트와 요구사항을 구체화하여 인사이트를 얻고 서비스의 최종 콘셉트와 목표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서비스의 콘셉트는 '다양한 패션 아이템으로 옷장 순환', '개인 맞춤 추천', '진정성 있는 소통', '믿고 하는 1:1 개인 거래', '거래 후 심리적 만족 주기', '편리한 거래 서비스 제공' 이다. 서비스의 콘셉트 따른 서비스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1:1 개인 거래의 방식으로 친밀하고 신뢰성 있는 거래가 가능하게 한다. 둘째, 공유 가능한 패션 아이템에 제한을 두지 않고 사용자의 상황과 니즈에 맞는 스타일의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게 한다. 셋째, 개인 맞춤 추천을 제공하여 서비스 이용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마음에 드는 아이템을 찾는 데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아낀다. 넷째, 서비스 내 1:1 대화나 게시글의 댓글 폼을 통해 커뮤니티를 활성화하여 스타일이 비슷한 사용자와 패션 관련하여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게 한다. 다섯째, 패션 공유 서비스 이용으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를 시각화하여 표현함으로써 사용자로 하여금 가치 소비에 참여하고 있다는 심리적 만족감을 제공한다. 여섯째, 택배 픽업 서비스나 배송 시 필요한 배송 포장 패키지를 제공하여 택배 거래 과정에서의 불편함을 덜어주고 편리한 거래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본 연구는 중고 시장의 주요 소비층인 2030 여성 사용자를 이해하고 이들을 위한 패션 공유 서비스를 제안하는 데 의의가 있다. 패션 산업에 있어서 공유 서비스는 확장성과 지속 가능성이 클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가 국내 패션 공유 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나아가 패션 산업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