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Ⅰ. 서론 11
A. 연구 배경 및 목적 11
B. 연구 방법 및 절차 14
Ⅱ. 이론적 배경 16
A. 패스트 패션 16
1. 패스트 패션의 등장 16
2. SPA 브랜드 및 온라인 패션 시장의 성장 17
B. 지속 가능 패션 20
1. 의류 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20
2. 지속 가능한 패션 산업 대두 22
C. 패션 공유 서비스 24
1. 패션 산업에서 공유 경제 24
2. 중고 의류 시장의 도래 28
3. 패션 공유 서비스 사례 31
Ⅲ. 사용자 조사 41
A. 사용자 조사의 목적 및 범위 41
B. 심층 인터뷰 조사 계획 수립 41
C. 심층 인터뷰 조사 수집 항목 42
D. 심층 인터뷰 조사 내용 및 분석 45
E. 심층 인터뷰 결과 63
Ⅳ. 사용자 모델링 66
A. 행동 패턴 분석 66
B. 퍼소나 제작 70
C. 고객 여정 맵 작성 72
Ⅴ. 서비스 설계 및 제안 77
A. 서비스 거래 채널 77
B. 서비스 콘셉트 및 키워드 77
C. 서비스 목표 81
D. 서비스 메뉴 구조 82
E. 주요 화면 와이어프레임 83
Ⅵ. 결론 및 제언 93
참고문헌 96
부록 1. 사용자 관찰 동의서 100
ABSTRACT 101
〈표 1〉 연구 방법 및 절차 15
〈표 2〉 2019년 국내 패션 온라인 쇼핑 거래액 및 구성비 19
〈표 3〉 공유경제의 주요 유형 25
〈표 4〉 해외 패션 공유 서비스 성공 사례 분석 31
〈표 5〉 국내 패션 공유 서비스 클로젯셰어 사례 분석 37
〈표 6〉 심층 인터뷰 대상자 프로필 42
〈표 7〉 심층 인터뷰 가이드라인 43
〈표 8〉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1 47
〈표 9〉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2 48
〈표 10〉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3 49
〈표 1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4 50
〈표 12〉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5 51
〈표 13〉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6 52
〈표 14〉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7 53
〈표 15〉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8 54
〈표 16〉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9 55
〈표 17〉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10 55
〈표 18〉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11 56
〈표 19〉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12 57
〈표 20〉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13 58
〈표 2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14 59
〈표 22〉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15 60
〈표 23〉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16 60
〈표 24〉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17 61
〈표 25〉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사용자 답변 그룹핑 내용18 62
〈표 26〉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통하여 도출한 사용자의 니즈 63
〈표 27〉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통하여 도출한 사용자의 요구사항 64
〈표 28〉 행동 변수(Behavioral Variables) 추출 66
〈표 29〉 행동 패턴 매핑(Behavior Patterns Mapping) 67
〈표 30〉 주요 행동 패턴(Major Behavior Patterns) 도출 69
〈표 31〉 서비스 주요 퍼소나 71
〈표 32〉 옷 구매, 옷장 정리, 중고 거래 단계별 고객 여정 맵 73
[그림 1] 패스트 패션 증가 추이 17
[그림 2] 글로벌 패션 이커머스 증가 추이 18
[그림 3] 환경을 파괴하는 주요 오염원인 패스트 패션 21
[그림 4] 2029년 중고 시장 예상 규모 28
[그림 5] 중고 의류, 신발 또는 액세서리 구매에 대한 연령대별 비율 30
[그림 6] 클로젯셰어 주요 페이지의 모바일 앱 화면 38
[그림 7] 심층 인터뷰에서 얻은 데이터를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으로 분류 46
[그림 8] 서비스 콘셉트 도출 78
[그림 9] 서비스 콘셉트에 따른 서비스 키워드 80
[그림 10] 서비스 메뉴 구조도 82
[그림 11] 서비스 전체 레이아웃 와이어프레임 83
[그림 12] 회원가입 화면 와이어프레임 84
[그림 13] 친구 피드 화면 와이어프레임 85
[그림 14] 추천 화면 와이어프레임 86
[그림 15] 나의 아이템 등록 화면 와이어프레임 87
[그림 16] 알림 화면 와이어프레임 88
[그림 17] 검색 화면 와이어프레임 89
[그림 18] 나의 피드 화면 와이어프레임 90
[그림 19] 택배 픽업 서비스 신청 화면 와이어프레임 91
[그림 20] 1:1 대화 화면 와이어프레임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