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디자인을 활용하여 바이오 연구전략의 요소를 살펴봄으로써, 기술중심 스타트업의 맥락에서 어떻게 서비스 디자인 사고가 적용될 수 있는지 연구한다. 제품과 서비스를 맥락과 시스템을 고려해 개발하는 서비스디자인 사고를 통해, 혁신을 상황 별 환경에서 어떻게 이룰 수 있을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우선, 바이오산업의 특성과 서비스디자인의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바이오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산업분야 별 분류, 벤처현황에 대해 소개한다. 그리고 바이오 연구전략에 고려해야 할 필요요소들과 그것들을 달성하는데 서비스디자인적 관점이 어떻게 유용한 사고의 틀이 될 수 있을지 연구한다.
서비스디자인은 통합적이고 사용자중심의 다학제적 융합의 사고방식을 기반으로하기 때문에, 디지털의 발전으로 전 단계의 경계가 흐려지고, 상이한 분야별로 융합과 혁신이 일어나고 있는 바이오분야의 연구에 적용하기 적합한 사고방식이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바이오 연구 사례를 예로 들어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