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Ⅰ. 서론 8
A. 연구배경 및 목적 8
B. 연구방법 및 범위 9
Ⅱ. 이론적 배경 10
A. 바이오 산업의 특성 10
B. 서비스디자인이란 14
C. 바이오 산업의 모델 19
1. 의약품 분야 21
2.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 25
D. 연구개발단계 27
E. 바이오 연구의 특성과 도전과제 28
1) 위험 관리 28
2) 통합 28
3) 학습 29
Ⅲ. 연구의 방법 30
A. 서비스디자인 관점의 적용 31
B. 바이오 연구 생태계 분석 35
1) 기술과 연구개발 35
2) 사람 35
3) 장소 36
4) 규제, 인프라 37
5) 파트너 37
7) 프로세스 37
Ⅳ. 연구의 결과 38
A. 더블다이아몬드 모델 38
B. 바이오 산업형 더블다이아몬드 모델 40
1. 제약(의약품 개발) 41
2. 스마트 헬스케어(서비스 및 클라우드) 44
3. 시사점 46
C. 사례분석: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48
1. Discover 50
2. Define 56
3. 시사점 59
Ⅴ.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2
ABSTRACT 64
〈표 1〉 바이오 산업 3대 분류 및 내용 10
〈표 2〉 2030년 바이오 경제의 핵심 동인 12
〈표 3〉 서비스디자인의 특징 16
〈표 4〉 서비스디자인 도구와 설명 17
〈표 5〉 바이오 산업 비즈니스 모델 특징 21
〈표 6〉 스마트헬스케어 산업 분류체계 26
〈표 7〉 연구단계별 정의 27
〈표 8〉 바이오 연구 생태계 분석 35
〈표 9〉 바이오 산업형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 40
〈표 10〉 바이오 연구전략 단계의 과업 50
〈표 11〉 마이크로바이옴 기초기술 52
〈표 12〉 마이크로바이옴 응용기술 52
〈표 13〉 마이크로바이옴 기술 선택시 고려요소 53
〈표 14〉 마이크로바이옴 바이오 데이터 클라우드 55
〈표 15〉 서비스디자인을 적용하기 전과 후의 바이오 연구전략 59
[그림 1] 바이오 경제시대의 도래 11
[그림 2] 헬스케어 3.0 시대 19
[그림 3] 스마트 헬스케어 비즈니스 모델 특성 25
[그림 4] 서비스디자인 사고의 바이오 연구전략 적용 30
[그림 5] 바이오 산업의 이해관계자 맵핑 32
[그림 6] 생명과학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 창출 기회 34
[그림 7] 이해관계자 분석 36
[그림 8] 더블다이아몬드 모델 단계별 과업 39
[그림 9] 임상시험 의약품 개발 단계 43
[그림 10] 빅데이터의 사회 경제적인 가치 45
[그림 11]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 구조 46
[그림 12] 바이오의약품 상업화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47
[그림 13] 스마트 헬스케어 상업화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48
[그림 14] 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 개발의 워크플로우 49
[그림 15] 가치 창조 캔버스 모델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