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Ⅰ. 서론 10
A. 연구 목적 10
B. 연구 방법 11
Ⅱ. 이론적 배경 13
A. 새의 일반적 고찰 13
1. 새의 정의 및 상징성 13
2. 새의 조형적 특성 16
3. 새의 이미지를 활용한 작품 사례연구 21
B. 캐스팅 오브제의 다양한 활용 방법 28
Ⅲ. 작품 디자인 및 제작과정 33
A. 작품 디자인 과정 33
B. 작품 제작 과정 35
C. 작품 해설 37
Ⅳ. 결론 50
참고문헌 53
ABSTRACT 56
〈그림 1〉 새의 상세도 17
〈그림 2〉 새 디자인 스케치 33
〈그림 3〉 새 디자인 스케치 (2) 34
〈도판 1〉 호루스 14
〈도판 2〉 라 14
〈도판 3〉 솟대 14
〈도판 4〉 토리이 14
〈도판 5〉 새의 날개의 종류 19
〈도판 6〉 Sèvres 도자기, 1791 21
〈도판 7〉 1840년 이전 Meissen 자기 21
〈도판 8〉 Meissen Schneeballen 화병 22
〈도판 9〉 Meissen Schneeballen 찻잔 22
〈도판 10〉 카포디몬테(Capodimonte), '비둘기 여인' 中, 19 x 13(cm) 23
〈도판 11〉 김준영, '구구 클립 홀더' 24
〈도판 12〉 김치준, '새 모양 미백', 2015 25
〈도판 13〉 Astier de Villatte의 작품 26
〈도판 14〉 d-VISION, 'motherbird', 2008 27
〈도판 15〉 캐스팅의 작업 공정 28
〈도판 16〉 Heather Mae Erickson, 'Appetizer Platter with Spoons', Porcelain, slip-cast from carved plaster models, cone 6 oxidized, 4 × 44 × 44 cm, 2007 29
〈도판 17〉 Piet Stockmans, Champagne for a Full House, h 12.5 cm, 2007 29
〈도판 18〉 Heather Mae Erickson, 'Dessert Compotes', Porcelain, slip-cast from carved plaster models, cone 6 oxidized, 10 × 18 × 19 cm, 2007 30
〈도판 19〉 Bodil Manz, 'Six Cylinders', Slip-cast porcelain, decals, each 8 × 9 cm, 2005 30
〈도판 20〉 Ivan Albreht, 'Stack', Porcelain, steel, found object, slip-cast and hand-built porcelain fired in high-range oxidation, welded steel, h 158 × w 25 × d 25 cm, 2007 31
〈도판 21〉 Marek Cecula, 'The Porcelain Carpet', Ceramic, decals, 4 × 5.50 m, 2002 31
〈작품 1〉 군집 모형, Porcelain, 100 × 90 cm, 2020년 37
〈작품 2〉 케이지, 철, Porcelain, 28 × 48 cm, 2020년 39
〈작품 3〉 무드조명: 빛을 먹는 새, Porcelain, 14 × 14 × 10 cm, 2020년 41
〈작품 4〉 와인 마개, Porcelain, 7 × 27 cm, 2020년 43
〈작품 5〉 플레이트, Porcelain, 39 × 8 cm, 2020년 45
〈작품 6-1〉 나무 위의 새 (1), 나무, Porcelain, 160 × 55 cm, 2020년 47
〈작품 6-2〉 나무 위의 새 (2), 나무, Porcelain, 160 × 55 cm, 2020년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