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B. 연구 내용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5
A. 디자인적 사고(Design Thinking) 15
1. 디자인 사고의 정의 15
2. 디자인 사고의 필요성 16
B. 화훼산업과 플라워 디자인 20
1. 화훼산업(Flower Business) 20
2. 플라워 디자인(Flower Design) 23
C. 플로리스트(Florist) 25
1. 플로리스트(Florist)의 정의 25
2. 플로리스트의 필요 역량 26
3. 플로리스트의 활동 영역 27
4. 플로리스트의 직업 분포도 및 전망 28
5. 플로리스트의 직업과 직무 29
III. 연구방법 35
A. 플로리스트(Florist)의 6가지 직종 분류 35
B. 연구 대상자 43
C. 사전 조사 44
D. 다이어리 스터디즈(Diary Studies) 46
1. 다이어리 스터디즈의 정의와 특징 46
2. 다이어리 스터디즈의 연구 방법 47
E. 설문조사(Survey) 49
1. 설문조사의 정의 49
2. 설문조사의 연구 방법 49
F. 핵심역량(K-cesa) 분석 50
1. 핵심역량(K-cesa)의 정의 50
2. 핵심역량의 진행과정 51
3. 핵심역량의 척도 51
IV. 연구결과 53
A. 직종별 연구 결과 53
1. 호텔 플로리스트 53
2. 백화점 플로리스트 55
3. 플라워샵 플로리스트 57
4. 화원 플로리스트 59
5. 플라워 강사 61
6. 조화 플로리스트 63
B. 연구 결과 비교 65
V. 결론 73
참고문헌 76
ABSTRACT 78
부록 1. 설문지 80
표 1. 디자인 사고의 목적 16
표 2. 디자인 사고와 다른 사고들의 차이점 17
표 3. 실행계획 단계 18
표 4. 실행 획 단계의 내용 18
표 5. 디자인 사고로 풀어 본 플로리스트의 직무 조사 19
표 6. 한국 플라워 디자인의 역사 24
표 7. 플로리스트의 능력 27
표 8. 플로리스트의 활동영역 28
표 9. 직업의 정의 29
표 10. 국가직무표준(NCS)능력 단위 기준 32
표 11. 기타 연구에서의 플로리스트의 직무 분류 34
표 12. 플로리스트의 6가지 직종 분류 36
표 13. 연구 대상자 분포도 44
표 14. A씨의 사전 조사 결과 45
표 15. B씨의 사전 조사 결과 45
표 16. 다이어리 스터디즈 예시 48
표 17. 호텔 플로리스트의 다이어리 스터디즈 초기 분석 48
표 18. 핵심역량의 척도 52
표 19. 호텔 플로리스트의 다이어리 스터디즈 53
표 20. 호텔 플로리스트의 핵심역량 연구 54
표 21. 백화점 플로리스트의 다이어리 스터디즈 55
표 22. 백화점 플로리스트의 핵심역량 연구 56
표 23. 플라워샵 플로리스트의 다이어리 스터디즈 57
표 24. 플라워샵 플로리스트의 핵심 역량 연구 58
표 25. 화원 플로리스트의 다이어리 스터디즈 59
표 26. 화원 플로리스트의 핵심 역량 연구 60
표 27. 플라워 강사의 다이어리 스터디즈 61
표 28. 플라워 강사의 핵심 역량 62
표 29. 조화 플로리스트의 다이어리 스터디즈 63
표 30. 조화 플로리스트의 핵심역량 연구 64
표 31. 의사소통역량 65
표 32. 대인관계 역량 66
표 33. 종합적 사고 역량 67
표 34. 자기관리 역량 68
표 35. 자원정보 활용 역량 69
표 36. 종합 분석 70
표 37. 플로리스트의 필요 교육 71
표 38. 플로리스트의 핵심역량 71
표 39. 플로리스트의 직무 72
그림 1. 호텔 웨딩(롯데호텔) 37
그림 2. 호텔 디스플레이(롯데호텔) 37
그림 3. 백화점 플라워샵(스텔라 플라워) 38
그림 4. 백화점 플라워샵 상품(격물공부) 38
그림 5. 플라워샵(격물공부) 39
그림 6. 폴라워샵 39
그림 7. 화원 상품(선물용 난) 40
그림 8. 화원 상품(화환) 40
그림 9. 화원 상품(꽃다발) 40
그림 10. 화원 상품(꽃다발) 40
그림 11. 플라워 강사의 수업시간(AK백화점) 41
그림 12. 플라워 강사의 수업시간(AK백화점) 41
그림 13. 조화 디스플레이 42
그림 14. 조화 디스플레이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