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7
1. 연구의 범위 17
2. 연구의 방법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서비스현장관리자 21
1. 서비스현장관리자의 개념 21
2. 서비스현장관리자의 역할 24
제2절 서비스현장관리자의 행동특성 29
1. 행동특성의 개념 29
2. 행동특성의 구성요인 35
3. 행동특성의 선행연구 40
제3절 자기효능감 42
1. 자기효능감의 개념 42
2. 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 45
제4절 창의성 47
1. 창의성의 개념 47
2. 창의성의 선행연구 50
제5절 성과 52
1. 성과의 개념 52
2. 성과의 구성요인 54
제3장 연구의 설계 6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1
1. 연구모형의 설계 61
2. 연구가설의 설정 62
제2절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70
1. 표본설계 70
2. 분석방법 71
제3절 조사설계 7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3
2. 설문의 구성 및 측정항목 82
제4장 연구결과 84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4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86
1. 신뢰도 검증 86
2. 타당성 검증 87
제3절 기술통계적 특성 100
제4절 구조모형 및 가설검정 101
1. 구조모형의 적합도 검증 101
2. 가설의 검정 102
3. 가설검정 결과 요약 115
제5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119
제5장 결론 13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3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39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42
참고문헌 144
부록 167
Abstract 173
〈표 2-1〉 중간관리자의 역할과 활동 27
〈표 2-2〉 리더행동의 구성차원 32
〈표 2-3〉 스포츠지도자의 행동유형 34
〈표 2-4〉 자기효능감의 정의 43
〈표 2-5〉 창의성의 정의 48
〈표 2-6〉 성과의 정의 53
〈표 2-7〉 고객지향성의 정의 55
〈표 2-8〉 신뢰의 정의 58
〈표 2-9〉 신뢰의 선행요인 60
〈표 3-1〉 표본설계 71
〈표 3-2〉 설문 분석방법 72
〈표 3-3〉 지시적 행동의 측정항목 74
〈표 3-4〉 민주적 행동의 측정항목 75
〈표 3-5〉 권위적 행동의 측정항목 75
〈표 3-6〉 사회적 행동의 측정항목 76
〈표 3-7〉 긍정적 보상행동의 측정항목 77
〈표 3-8〉 혁신적 행동의 측정항목 77
〈표 3-9〉 행동특성의 조작적 정의 78
〈표 3-10〉 자기효능감의 측정항목 79
〈표 3-11〉 창의성의 측정항목 80
〈표 3-12〉 고객지향성의 측정항목 81
〈표 3-13〉 조직신뢰의 측정항목 82
〈표 3-14〉 설문의 구성 83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5
〈표 4-2〉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86
〈표 4-3〉 행동특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8
〈표 4-4〉 자기효능감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9
〈표 4-5〉 창의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0
〈표 4-6〉 성과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1
〈표 4-7〉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4
〈표 4-8〉 판별타당성 검증 99
〈표 4-9〉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100
〈표 4-10〉 구조모형의 적합도 검증 101
〈표 4-11〉 서비스현장관리자의 행동특성이 직원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103
〈표 4-12〉 서비스현장관리자의 행동특성이 직원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105
〈표 4-13〉 직원의 자기효능감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106
〈표 4-14〉 직원의 창의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107
〈표 4-15〉 서비스현장관리자의 행동특성이 직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109
〈표 4-16〉 서비스현장관리자의 행동특성이 직원의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 110
〈표 4-17〉 직원의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결과(Sobel test) 112
〈표 4-18〉 직원의 창의성의 매개효과 검증결과(Sobel test) 113
〈표 4-19〉 가설검정 결과 요약 116
〈표 5-1〉 성별에 따른 차이 120
〈표 5-2〉 연령에 따른 차이 121
〈표 5-3〉 학력에 따른 차이 124
〈표 5-4〉 경력에 따른 차이 125
〈표 5-5〉 직급에 따른 차이 128
〈표 5-6〉 근무업종에 따른 차이 131
〈표 5-7〉 직무에 따른 차이 134
〈표 5-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요약 136
〈그림 1-1〉 연구의 구성 20
〈그림 2-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모델 30
〈그림 2-2〉 Chelladurai의 다차원적 리더십 모델 33
〈그림 3-1〉 연구모형 62
〈그림 4-1〉 구조모형에 대한 경로계수치 115
〈그림 4-2〉 가설검정 결과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