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산업은 인적자원의 비중이 매우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이 인적서비스의 품질에 의해 좌우될 정도로 유·무형의 서비스가 고객에게 복합적으로 제공된다. 즉, 고객만족을 위한 종사원 개인의 인성과 매너가 매우 중요하며, 기업은 투철한 서비스 정신을 갖춘 종사원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구성원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본 연구는 항공사에서 근무하는 매니저 또는 사무장인 리더와 구성원인 승무원 간의 관계가 구성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 구성원의 구성원 만족이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선행연구의 문헌고찰과 이론을 바탕으로 항공사의 구성원들 관계에서 LMX가 구성원 만족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LMX에 따른 구성원 만족이 장기 근무 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LMX가 구성원의 구성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물리적 환경의 조절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론적 배경의 고찰을 바탕으로 측정항목을 선택하고, 국내 항공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2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2020년 3월부터 10월까지 설문조사가 진행되었고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항공사 구성원들 간의 관계에서 LMX가 구성원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 결과 정서적 친밀감과 능력은 구성원 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배려·신뢰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실성은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항공사 승무원이 자신의 상사와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정서적으로 친밀감을 느끼거나 상사로의 업무능력이 뛰어나다고 느낄수록 자신의 업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성원 만족은 장기지향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항공사 승무원이 자신이 근무하는 항공사의 상사와 원활한 관계를 형성하고 나아가 항공사의 호의적인 태도와 항공사에 대한 성취감이 높을수록 지속해서 항공사에 근무하려는 의지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LMX와 구성원 만족 간의 관계에서 물리적 환경의 편리성과 쾌적성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물리적 환경의 편리성은 LMX의 배려·신뢰와 진실성이 구성원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정(+)의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정서적 친밀감과 능력에는 편리성이 조절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항공사 승무원이 상사로부터 느끼는 배려나 신뢰가 구성원 만족에 영향을 주고 이 과정에서 기내 시설의 편리성이 구성원 만족을 더욱더 높아지게 만드는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나아가 진실한 상사의 태도와 편리한 기내환경은 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이는 요소가 된다. 또한 물리적 환경의 쾌적성은 LMX의 정서적 친밀감과 능력이 구성원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부(-)의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실성은 정(+)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배려·신뢰는 구성원 만족 간의 관계에서 쾌적성이 조절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항공사 승무원이 근무하는 환경이 쾌적할수록 상사와의 정서적 친밀감과 상사의 능력은 업무의 만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상사의 진실적 태도는 업무의 만족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