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14
제2절 연구의 필요성 19
제3절 연구의 목적 24
제4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26
제2장 이론적 배경 29
제1절 LMX 29
1. LMX의 개념 29
2. LMX(리더-구성원의 교환관계)의 선행연구 32
3. LMX(리더-구성원의 교환관계)의 발전단계 36
4. LMX(리더-구성원의 교환관계)와 항공 산업 41
제2절 구성원 만족 43
1. 구성원 만족의 개념 43
2. 구성원 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45
제3절 장기지향성 49
1. 장기지향성의 개념 49
2. 장기지향성의 선행연구 52
제4절 물리적 환경 55
1. 물리적 환경의 개념 55
2. 물리적 환경의 선행연구 60
제3장 연구방법 64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64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65
1. LMX와 구성원 만족 간의 관계 65
2. 구성원 만족과 장기지향성 간의 관계 66
3. 물리적 환경의 조절역할 67
제3절 변수의 정의 및 조사 설계 69
1. LMX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69
2. 승무원 구성원 만족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71
3. 장기지향성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73
4. 물리적 환경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74
제4절 조사의 대상 및 자료 수집 78
제5절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방법 79
제4장 실증분석 81
제1절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81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84
1. 리더-구성원의 교환관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4
2. 구성원 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6
3. 장기지향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7
4. 물리적 환경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9
제3절 구성원 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91
제4절 연구가설의 검정 92
1. 리더-구성원의 교환관계와 구성원 만족 간의 관계 92
2. 구성원 만족과 장기지향성 간의 관계 93
3. 편리성의 조절효과 검정 95
4. 쾌적성의 조절효과 검정 97
제5절 가설검증 결과요약 99
제5장 결론 102
제1절 연구결과 및 요약 102
제2절 연구의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 10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11
참고문헌 113
설문지 135
Abstract 141
〈표 2-1〉 LMX 이론 연구의 발전과정 37
〈표 2-2〉 리더쉽 이론 구분 40
〈표 2-3〉 전통적 리더십과 새로운 리더쉽의 유형 40
〈표 2-4〉 항공사 등급별 좌석 59
〈표 3-1〉 LMX의 측정항목 70
〈표 3-2〉 승무원 구성원 만족의 측정항목 72
〈표 3-3〉 장기지향성의 측정항목 74
〈표 3-4〉 물리적 환경의 측정항목 76
〈표 3-5〉 변수의 조작적 정의 77
〈표 3-6〉 조사 설계 78
〈표 3-7〉 설문의 구성 79
〈표 3-8〉 분석방법 80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1
〈표 4-2〉 표본의 일반적인 사항 83
〈표 4-3〉 리더-구성원의 교환관계의 측정항목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 84
〈표 4-4〉 구성원 만족의 측정항목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 87
〈표 4-5〉 장기지향성의 측정항목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 88
〈표 4-6〉 물리적 환경의 측정항목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 89
〈표 4-7〉 구성 개념의 상관계수 91
〈표 4-8〉 연구가설(H1)을 검증하기 위한 회귀분석 결과 92
〈표 4-9〉 연구가설(H2)을 검증하기 위한 회귀분석 결과 94
〈표 4-10〉 리더-구성원의 교환관계와 구성원만족 간의 관계에서 물리적 환경인... 95
〈표 4-11〉 리더-구성원의 교환관계와 구성원만족 간의 관계에서 물리적 환경인... 97
〈표 4-12〉 H1, H2, H3, H4의 검증결과 요약 100
〈그림 1-1〉 주요 호흡기 질환 전염병 항공 여객 변동현황 16
〈그림 1-2〉 연구의 흐름도 28
〈그림 3-1〉 연구모형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