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논문의 구성과 연구방법 14
제3절 선행연구 검토 16
1. 영화산업의 구조 16
2. 영화 진흥법 18
3. 해외진출 선행 연구 22
제2장 영화산업과 마케팅 26
제1절 영화산업 이론 26
제2절 영화산업의 특성 29
제3절 영화마케팅 의의 32
1. 영화산업에서의 마케팅 적용 32
2. 영화마케팅 실행환경 35
제3장 한국 영화산업의 변화 50
제1절 한국 영화산업 현황 50
1. 한국 영화산업 개괄 50
2. 한국 영화산업 변천 60
제2절 한국 영화산업의 특성 67
1. 한국 영화산업 분석 67
2.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적 문제점과 글로벌 경쟁력 73
제4장 한국 영화산업의 해외 진출 마케팅 전략 89
제1절 한국 영화 마케팅 사례 90
제2절 한국 영화산업의 현지화 전략 93
제3절 새로운 현지화 전략(OSMT) 97
제4절 한국영화 해외진출 전략 102
제5장 〈기생충〉 해외진출 과정과 마케팅 사례 분석 108
제1절 영화 〈기생충〉에 대한 개괄적 논의 108
1. 영화 〈기생충〉 분석 109
2. 〈기생충〉 영화에 대한 관객 및 평론가 해석 114
3. 〈기생충〉 영화 개봉 결과 분석 122
제2절 〈기생충〉 해외 마케팅 전략 125
1. 해외 진출 전략 125
2. CJ ENM과 네온의 마케팅 방법 130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140
제1절 결론 140
제2절 시사점 144
참고문헌 146
Abstract 163
〈표 1-1〉 문재인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100대 국정과제 중- 21
〈표 2-1〉 연도별 한국영화 및 외국 영화의 총 관람객 수 및 매출액 27
〈표 2-2〉 역대 박스오피스 (통합전산망기준) / 천만이상 28
〈표 3-1〉 2014~2023년 전 세계 극장 시장 규모 및 전망 54
〈표 3-2〉 2019년 전체 흥행작 상위 20위 56
〈표 3-3〉 연도별 상반기 관객 수 추이 59
〈표 3-4〉 2020년 상반기 전체 흥행작 상위 10위 60
〈표 3-5〉 2014~2019년 최대 일별 상영점유율 50% 이상 영화들 78
〈표 3-6〉 3대 멀티 플렉스 영화상영 점유율 79
〈표 3-7〉 영화산업 부문별 매출 구조 80
〈표 3-8〉 배급사별 점유율 82
〈표 3-9〉 CJ 극장 및 배급사 기준 시장점유율 83
〈표 4-1〉 해외진출 유형 분류 107
〈표 5-1〉 2019년 한국영화 관객 수 상위 10위 112
〈표 5-2〉 2019년 외국 영화 관객 수 상위 10위 119
〈표 5-3〉 2019년 일별 전체 관객 수 순위 120
〈표 5-4〉 글로벌 흥행 1억 달러 이상 매출 올린 한국 영화 123
〈표 5-5〉 역대 황금종려상 수상 영화 글로벌 흥행 TOP 10 124
〈표 5-6〉 〈기생충〉 영화에 의한 패러디 마케팅 136
〈그림 2-1〉 Most popular social networks worldwide as of July 2020,... 36
〈그림 2-2〉 뉴스 이용 매체 변화 39
〈그림 2-3〉 한국 인터넷 이용율 40
〈그림 2-4〉 OSMU 영화사례: 〈해리포터〉, 〈어벤져스〉, 〈신과함께〉 43
〈그림 2-5〉 OTT서비스 구현 과정 46
〈그림 3-1〉 2019년 상반기 국적별 관객 점유율 52
〈그림 3-2〉 영화산업의 구조 및 가치사슬 64
〈그림 4-1〉 〈수상한 그녀〉 국가별 리메이크 97
〈그림 5-1〉 〈기생충〉 영화 포스터 126
〈그림 5-2〉 퍼즐 형식으로 구성된 〈기생충〉 인스타그램 페이지 인용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