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과 연구목적 13
1. 연구배경 13
2.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의 범위와 연구방법 17
1. 연구범위 17
2. 연구방법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목표지향적 행동모형 이론 19
1. 목표지향적 행동모델의 개념 19
2. 목표지향적 행동모델의 구성요인 34
제2절 열망 55
1. 열망의 개념 55
2. 구성요인 58
제3절 구매의도 60
1. 구매의도의 개념 60
2. 구성요인 62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4
제1절 연구모형 설정 64
제2절 가설설정 65
1. 목표지향적 행동모델의 구성변수가 열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65
2. 열망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72
제3절 연구방법 7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4
2. 조사 방법 76
제4장 실증분석 79
제1절 표본의 기본적 특성 분석 79
제2절 측정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82
제3절 가설 검증 및 해석 90
1. 상관관계 분석 90
2. 가설 1의 검증 93
3. 가설 2의 검증 96
제4절 가설검증 요약 98
제5장 결론 10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0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0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106
참고문헌 107
부록 122
Abstract 128
〈표 2-1〉 목표지향적 행동모델에 관한 선행연구 33
〈표 2-2〉 태도의 개념 37
〈표 2-3〉 태도의 구성요인 39
〈표 2-4〉 주관적 규범의 개념 43
〈표 2-5〉 주관적 규범의 구성요인 45
〈표 2-6〉 예기정서의 개념 48
〈표 2-7〉 예기정서의 구성요인 50
〈표 2-8〉 지각된 행동 통제의 개념 52
〈표 2-9〉 지각된 행동 통제의 구성요인 54
〈표 2-10〉 열망 개념 58
〈표 2-11〉 열망의 구성요인 60
〈표 2-12〉 구매의도의 개념 62
〈표 2-13〉 구매의도의 구성요인 63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5
〈표 3-2〉 설문지의 구성 77
〈표 4-1〉 인구 통계학적 특성 80
〈표 4-2〉 목표지향적 행동모형에 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결과 84
〈표 4-3〉 열망에 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결과 87
〈표 4-4〉 구매의도에 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결과 89
〈표 4-5〉 구성 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92
〈표 4-6〉 가설 1. 목표지향적 행동모형의 열망에 대한 회귀분석 95
〈표 4-7〉 가설 2. 열망이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97
〈표 4-8〉 가설검증 결과요약 98
〈그림 2-1〉 Ajzen and Fishbein(1975), 합리적 행동이론 (TRA) 22
〈그림 2-2〉 Ajzen(1991), 계획된 행동이론 모델(TPB) 24
〈그림 2-3〉 Perugini and Bagozzi(2001), 목표지향적 행동모델(MGB) 28
〈그림 2-4〉 목표지향적 행동모델 모형 31
〈그림 3-1〉 목표지향적 행동모델을 적용한 주얼리 구매자들의 구매의도에 관...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