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O2O 택시 서비스 17
1. O2O 서비스 17
2. 국내외 플랫폼 기반 운송사업 및 주요 O2O 택시앱 25
제2절 서비스 품질 33
1. 서비스 품질의 개념과 구성 요소 33
2. 편리성 39
3. 보안성 41
4. 반응성 43
5. 정보성 44
제3절 만족도 46
1. 기대일치이론 46
2. 만족도 47
제4절 택시앱 재사용 의도 48
제3장 연구 모형 및 가설 51
제1절 연구 모형 51
제2절 연구 가설 설정 52
1. 택시앱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 및 재사용 의도 52
2. 택시앱 만족도와 재사용 의도에 관한 가설 60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63
1. 독립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63
2. 종속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65
3. 설문지 구성 66
제4절 연구설계 68
1. 연구대상자 68
2. 조사 방법과 자료 수집 68
3. 분석 방법 68
제4장 실증분석 70
제1절 인구통계학적 분석 70
제2절 타당성 분석 72
1. 측정 도구의 타당성 검증 72
제3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77
제4절 상관관계 분석 82
제5절 연구 가설의 검증 83
1. 택시앱 서비스 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3
2. 택시앱 서비스 품질이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85
3. 만족도가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86
제6절 매개효과 검증 86
제5장 결론 89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89
1. 연구요약 89
2. 시사점 9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3
참고문헌 95
부록 110
Abstract 115
〈표 2-1〉 O2O 택시 서비스 24
〈표 2-2〉 서울 고급 택시 현황... 29
〈표 2-3〉 주로 O2O 택시앱 비교 32
〈표 2-4〉 택시 서비스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38
〈표 2-5〉 택시앱의 편리성에 관한 선행연구 40
〈표 2-6〉 택시앱의 보안성에 관한 선행연구 43
〈표 2-7〉 택시앱의 반응성에 관한 선행연구 44
〈표 2-8〉 택시앱의 정보성에 관한 선행연구 46
〈표 2-9〉 택시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 48
〈표 2-10〉 택시앱 재사용 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50
〈표 3-1〉 문항 구성표 67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표 4-2〉 택시앱 서비스 품질 요인의 탐색적 요인분석 75
〈표 4-3〉 만족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76
〈표 4-4〉 택시앱 재사용 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77
〈표 4-5〉 성별에 따른 차이 78
〈표 4-6〉 연령에 따른 차이 79
〈표 4-7〉 학력에 따른 차이 80
〈표 4-8〉 종교에 따른 차이 80
〈표 4-9〉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 81
〈표 4-10〉 월 택시앱 이용 횟수에 따른 차이 82
〈표 4-11〉 상관관계분석 83
〈표 4-12〉 택시앱 서비스 품질 변수와 만족도 간 중다회귀분석 84
〈표 4-13〉 택시앱 서비스 품질 변수와 재사용 의도 간 중다회귀분석 85
〈표 4-14〉 택시앱 만족도와 재사용 의도 간 중다회귀분석 86
〈표 4-15〉 서비스 품질 요인이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만족도의 매개효과 88
[그림 2-1] O2O 서비스의 개념 19
[그림 2-2] O2O 택시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가치평가 20
[그림 2-3] O2O 택시앱 진행 방향 21
[그림 2-4] O2O 택시앱 운영 모형 23
[그림 3-1] 연구 모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