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1
제1항 문제의 제기 11
제2항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연구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온라인 학습 시스템 17
제1항 온라인 학습 시스템의 개념 17
제2항 온라인 학습 시스템의 연구동향 18
제2절 정보시스템 22
제1항 정보시스템 성공 모델 22
제2항 정보 품질 29
제3항 시스템 품질 31
제4항 서비스 품질 32
제5항 교수자 품질 35
제6항 사용자 만족 38
제7항 사용 의도 40
제3장 연구의 설계와 분석 방법 43
제1절 연구 가설의 설정 43
제1항 정보시스템 품질과 만족의 관계 43
제2항 정보시스템 품질과 사용 의도와의 관계 46
제3항 사용자 만족과 사용 의도와의 관계 48
제2절 연구의 모형 50
제3절 연구 대상의 선정 51
제4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 수집 방법 52
제1항 설문지의 구성 52
제2항 자료 수집 방법 55
제3항 자료 분석 방법 56
제4장 실증분석 57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제2절 측정 모델 분석 60
제3절 구조 모델 분석 63
제5장 결론 및 제언 66
제1절 연구의 요약 66
제2절 학술적 시사점 및 실무적 시사점 68
제1항 학술적 시사점 68
제2항 실무적 시사점 7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72
참고문헌 74
부록 84
Abstract 88
〈표 2-1〉 이러닝에 관한 해외연구 18
〈표 2-2〉 이러닝에 관한 국내연구 20
〈표 2-3〉 ISSM 관련 해외연구 26
〈표 2-4〉 ISSM 관련 국내연구 27
〈표 2-5〉 정보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30
〈표 2-6〉 시스템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32
〈표 2-7〉 서비스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34
〈표 2-8〉 교수자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37
〈표 3-1〉 설문 문항 54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58
〈표 4-2〉 온라인 학습 시스템 이용 행태 59
〈표 4-3〉 응답자가 사용한 온라인 학습 시스템 수업 방식 59
〈표 4-4〉 측정 모델에 대한 신뢰성 및 집중 타당성 61
〈표 4-5〉 측정 모델에 대한 판별 타당성 62
〈표 4-6〉 모형의 적합도 지수 63
〈표 4-7〉 변수 간 경로계수 64
〈그림 2-1〉 D&M ISSM 23
〈그림 2-2〉 Augmented ISSM 24
〈그림 2-3〉 Updated D&M ISSM 25
〈그림 3-1〉 연구모형 50
〈그림 4-1〉 구조 모델 분석 결과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