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문제와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 방법 14
제3절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SOR 17
1. SOR 모형의 개념 17
2. SOR 모형의 선행연구 18
제2절 목소리 21
1. 목소리의 개념 21
2. 목소리의 구성요소 22
3. 호감도와 신뢰도 24
4. 목소리가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 26
5. 공항에서 아나운서 목소리의 중요성 28
제3절 감정반응 29
1. 감정반응의 개념 29
2. 감정반응의 선행연구 31
3. 감정반응에 관한 측정 32
제4절 브랜드 이미지 36
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36
2.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39
3. 브랜드 이미지 구성 41
제3장 조사설계 45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45
1. 연구의 모형 45
2. 연구가설의 설정 46
제2절 조사 설계 53
1. 표본설계와 자료수집 5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54
3. 설문의 구성 56
4. 분석 방법 57
제4장 실증분석 59
제1절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59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 61
1. 독립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62
2. 매개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63
3. 종속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65
4. 상관관계 분석 66
5. 가설의 검정 68
제5장 결론 및 제언 7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과 논의 79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82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 84
참고문헌 86
부록 97
Abstract 103
〈표 1〉 SOR 모형에 관한 선행연구 20
〈표 2〉 목소리의 구성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24
〈표 3〉 감정반응의 개념 31
〈표 4〉 감정반응에 관한 측정 35
〈표 5〉 감정반응에 관한 선행연구 36
〈표 6〉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38
〈표 7〉 표본 설계 및 자료 수집 53
〈표 8〉 설문지 구성 57
〈표 9〉 통계분석 방법 58
〈표 10〉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인천공항 이용행태 60
〈표 11〉 목소리 특성의 신뢰도와 타당성 62
〈표 12〉 감정반응의 신뢰도와 타당성 64
〈표 13〉 공항 이미지의 신뢰도와 타당성 65
〈표 14〉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67
〈표 15〉 목소리 특성이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 69
〈표 16〉 감정반응이 공항이미지 인식에 미치는 영향 71
〈표 17〉 목소리 특성이 공항이미지 인식에 미치는 영향 72
〈표 18〉 목소리특성과 정서이미지 간의 긍정감정 매개효과 75
〈표 19〉 목소리 특성과 인지적 이미지 간의 긍정감정 매개효과 76
〈표 20〉 매개효과의 Sobel Test 검정 결과 78
〈표 21〉 연구의 가설 검정 결과 81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2〉 SOR 모델 18
〈그림 3〉 연구의 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