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서비스스케이프 15
제2절 대인관계품질 23
제3절 서비스품질 28
제4절 재방문의도 35
제3장 연구의 설계와 분석방법 38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및 가설의 설정 38
제1항 연구모형의 설계 38
제2항 연구가설의 설정 39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4
제1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제2항 설문지의 구성 50
제3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54
제1항 자료의 수집방법 54
제2항 자료의 분석방법 55
제4장 실증분석 56
제1절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과 이용형태 분석 56
제2절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58
제3절 구조모형 경로분석 62
제4절 가설의 검정과 연구분석 결과 68
제5장 결론 및 제언 71
제1절 연구의 요약 71
제2절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 76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연구과제 80
참고문헌 82
Abstract 92
〈표 1-1〉 서비스스케이프의 다양한 정의 16
〈표 1-2〉 서비스스케이프의 다양한 차원 19
〈표 2〉 대인관계품질의 다양한 정의 25
〈표 3-1〉 서비스품질의 다양한 정의 28
〈표 3-2〉 SERVQUAL의 차원 및 세부 개념 30
〈표 3-3〉 수정된 SERVQUAL의 차원과 세부 개념 및 측정항목 31
〈표 4〉 재방문의도의 다양한 정의 35
〈표 5-1〉 서비스스케이프 구성 및 측정항목 45
〈표 5-2〉 대인관계품질 구성 및 측정항목 47
〈표 5-3〉 서비스품질 구성 및 측정항목 48
〈표 5-4〉 재방문의도 구성 및 측정항목 49
〈표 6〉 설문지의 발전적 번역 및 조정결과 51
〈표 7〉 최종설문지 상세 문항 및 척도 53
〈표 8〉 표본 및 설문 정리 54
〈표 9〉 실증분석을 위한 통계분석방법 55
〈표 10〉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표 11-1〉 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59
〈표 11-2〉 판별타당성 및 상관관계 분석 결과 61
〈표 12-1〉 구조방정식모형 경로분석 결과 65
〈표 12-2〉 연구의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 검정결과 67
〈표 13〉 연구의 가설검정 세부사항 및 결과 69
〈그림 1〉 연구의 범위 14
〈그림 2〉 연구모형 38
〈그림 3〉 연구모형 경로 결과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