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면세조직과 다국적 직원의 특성 18
1. 한국면세점의 특성 18
2. 면세점 다국적 직원의 특성 20
제2절 코칭행동 21
1. 코치행동의 개념 22
2. 코칭행동의 특성 24
3. 코칭행동의 선행연구 25
제3절 상호작용공정성 26
1. 상호작용공정성의 개념 26
2. 상호작용공정성의 특징 27
3. 상호작용공정성의 선행연구 27
제4절 번영감 28
1. 번영감의 개념 28
2. 번영감의 특징과 선행연구 30
제5절 서비스 성과 32
1. 서비스 성과의 개념 32
2. 서비스 성과의 특징과 선행연구 33
제6절 이직의도 34
1. 이직의도의 개념 34
2. 이직의도의 특징 및 선행연구 34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37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 가설 37
1. 연구모형 37
2. 연구가설의 설정 38
제4장 실증연구 방법 43
제1절 연구설계 및 자료의 수집 43
제2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44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5
제4절 분석방법 49
제5장 분석결과 50
제1절 타당도 검증 결과 50
제2절 기술통계 분석 결과 52
제3절 가설검증 결과 52
제4절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58
제6장 결론 60
제1절 연구결과 및 학문적 시사점 60
제2절 연구결과의 실무적 시사점 6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추후 연구과제 62
참고문헌 64
부록 78
Abstract 84
〈표 2-1〉 세계 면세점 순위 톱 12 (2011~2018년) 19
〈표 2-2〉 관리자 코칭행동의 구성요소 23
〈표 2-3〉 이직의도의 선행요인 35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4
〈표 4-2〉 설문지 구성 47
〈표 5-1〉 리더 다양성 관리(코칭행동, 상호작용 공정성)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1
〈표 5-2〉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상관계수 및 내적 신뢰도 52
〈표 5-3〉 직원 번영감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4
〈표 5-4〉 직원 서비스성과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5
〈표 5-5〉 직원 이직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6
〈표 5-6〉 리더 코칭행동이 서비스성과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간접효과 57
〈표 5-7〉 연구가설 및 지지여부 요약 59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 연구모형 38
〈그림 3〉 리더 상호작용 공정성과 번영감에 대한 국적의 조절효과 58
〈그림 4〉 연구 결과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