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고찰 16
제1절 이론적 배경 16
1. 음악의 역사 16
2. 서양음악 18
3. 국내음악 18
4. 오카리나의 유래와 역사 18
5. 오카리나 국내도입 전래와 발전 29
제2절 선행연구 고찰 32
1. 해외 음악 산업 분야별 동향 32
2. 국내 음악 산업 분야별 동향 61
3. 고객과의 전략적 관계가치 경영 67
4. 오카리나 마케팅 전략 제안 70
제3장 국·내외 오카리나 74
제1절 해외 오카리나 74
1. 이탈리아 74
2. 일본 74
제2절 국내 오카리나 75
1. 오카리나 작곡가, 연주가 75
2. 트리플오카리나 세미나 75
3. 오카리나 시장 75
제4장 오카리나 마케팅 활동 78
제1절 신제품 개발 78
1. 직선형오카리나 78
2. 신형 진동 증강형 오카리나 79
제2절 오카리나의 기능과 특장점 81
1. 오카리나의 기능 81
2. 오카리나의 특징 82
3. 오카리나의 장점 85
제3절 기대 변화의 방향 87
1. 오카리나 생활문화 지향 87
2. 오카리나 자체개발 과정과 기대 87
3. 참여자의 생활문화 융성 88
4. 소장악기로서의 가치 기대 89
제4절 시장 확대 전략 90
1. 바른 교육 90
2. 체험 프로그램 기획 90
3. 전시회 개최 91
4. 홍보활동 강화 92
5. 융합 프로그램 기획 92
제5장 결론 95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9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6
참고문헌 98
Abstract 101
〈표 2-1〉 세계 음악 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33
〈표 2-2〉 국가별 음악 산업 규모 및 전망(2015년 기준, 상위 12위) 35
〈표 2-3〉 미국 음악 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36
〈표 2-4〉 캐나다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39
〈표 2-5〉 영국 음악 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42
〈표 2-6〉 독일 음악 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45
〈표 2-7〉 프랑스 음악 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47
〈표 2-8〉 이탈리아 음악 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49
〈표 2-9〉 러시아 음악 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51
〈표 2-10〉 스웨덴 음악 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53
〈표 2-11〉 일본 음악 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55
〈표 2-12〉 중국 음악 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57
〈표 2-13〉 호주 음악 산업 규모 및 전망(2011~2020년) 59
〈표 2-14〉 하늘소리 오카리나 전시 사례 현황 7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2-1〉 이탈리아 부드리오오카리나 21
〈그림 2-2〉 다양한 형태의 영국식 오카리나 22
〈그림 2-3〉 중국에서 발굴된 고대 훈과 개량된 훈 23
〈그림 2-4〉 나무오카리나 25
〈그림 2-5〉 종이오카리나 26
〈그림 2-6〉 금속오카리나 26
〈그림 2-7〉 알 오카리나 27
〈그림 2-8〉 뿔 오카리나 27
〈그림 2-9〉 플라스틱오카리나 28
〈그림 2-10〉 세계 음악 산업 규모 및 성장률(2011~2020년) 32
〈그림 2-11〉 세계 음악 산업 부문별 시장점유율(2011, 2015, 2020년) 34
〈그림 2-12〉 최근 5년간 공연 장르별 판매 규모 66
〈그림 2-13〉 공연 예매자의 남녀비율 67
〈그림 2-14〉 고객포트폴리오 관리의 단계 68
〈그림 2-15〉 가치제공 범위의 선택 68
〈그림 2-16〉 대표적인 역할들 69
〈그림 2-17〉 고객연결 전략의 세 가지 기반 70
〈그림 2-18〉 특허 1호 제품(직선형오카리나) 78
〈그림 2-19〉 특허 2호 제품(진동증강형 신형 오카리나) 79
〈그림 2-20〉 배음주파수 83
〈그림 2-21〉 이용렬 작가의 작품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