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급성장의 결과로 인하여 중국 소비자의 소득의 증가는 다국적 기업의 깊은 관심 속에서 중국은 세계를 대표할 수 있는 시장으로 변모하고 있다. 국민들의 생활수준의 개선과 교육수준의 향상 및 소득의 증가로 인해 전체적인삶의 질이 높아지고 있고 이제는 소비패턴도 여유로워지고 있다.
본 연구 에서는 주얼리의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 및 중국 주얼리의 특징과 중국 웨딩 주얼리의 특징을 살펴보고 중국의 주얼리 산업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연구하고, 사회 요인, 경제 요인, 자연 환경 요인, 정치 요인, 기술 요인 등의 5가지 부분으로 연구하였다. 중국의 소득증가와 빠른 경제성장 상황에서 웨딩주얼리에 대한 시장의 확대 가능성과 일인당 낮은 소비수준은 향후 중국 주얼리 산업의 발전 잠재력을 기대 할 수 있고 향후의 중국 주얼리 산업을 예측으로 인구의 증가 및 부유층의 확대와 금 가격의 상승, 웨딩시장의 확대는 여성의 주얼리 구매의욕을 상승시키고 중국 웨딩 주얼리 시장의 지속적인 발전의 촉매 역활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웨딩 주얼리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웨딩 주얼리시장의 변화와 특징을 확인하고 향후 중국여성의 웨딩 주얼리 구매행동에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공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