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필요성과 연구 목적 12
1. 연구 필요성 12
2. 연구 목적 13
제2절 연구 방법과 논문 구성 14
1. 연구 방법 14
2. 논문 구성 15
제2장 연구의 이론의 배경 17
제1절 명품시계 17
1. 명품시계의 정의 17
2. 명품시계 브랜드 19
제2절 소비욕망 24
1. 소비욕망의 개념 24
2. 소비욕망의 선행연구 25
제3절 소비가치 27
1. 소비가치의 개념 27
2. 소비가치의 구성요소 29
3. 소비가치의 선행연구 35
제4절 구매의도 38
1. 구매의도의 개념 38
2. 구매의도의 구성요소 39
3.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40
제3장 조사 설계와 분석 방법 42
제1절 연구모형 42
제2절 연구가설 설정 43
1. 소비욕망에 대한 소비가치의 관계 43
2. 소비가치에 대한 구매의도의 관계 43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1. 소비욕망 44
2. 소비가치 45
3. 구매의도 46
제4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 분석 방법 46
1. 설문지 구성 46
2.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 47
3. 자료 분석 방법 48
제4장 실증분석 49
제1절 표본의 특성 49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51
1. 타당성 분석 51
2. 소비욕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52
3. 소비가치, 구매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54
제3절 가설 검정 및 해석 57
1. 상관관계 분석 57
2. 가설 검정 58
3. 가설 검정 요약 65
제5장 결론 67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연구의 시사점 6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79
Abstract 82
〈표 3-1〉 설문지 구성 47
〈표 4-1〉 인구 통계적 특성 50
〈표 4-2〉 소비욕망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53
〈표 4-3〉 소비가치, 구매의도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55
〈표 4-4〉 구성 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57
〈표 4-5〉 가설 1-1. 소비욕망은 소비가치(차별적)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0
〈표 4-6〉 가설 1-2. 소비욕망은 소비가치(기능적)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1
〈표 4-7〉 가설 1-3. 소비욕망은 소비가치(감정적)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2
〈표 4-8〉 가설 1-4. 소비욕망은 소비가치(사회적)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3
〈표 4-9〉 가설 2. 소비가치의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4
〈표 4-10〉 가설 검정 요약 6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3-1〉 연구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