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주얼리 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매장이미지에 매장이미지가 고객충성도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실시하여 파악함으로써 주얼리 전문점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생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주얼리 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의 요인 중에서 쾌적성, 심미성, 청결성, 편리성이 매장이미지에 그리고 매장 이미지가 고객충성도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4개의 독립변수가 매장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지를 파악하고 분석하였다.
실증 분석을 위해 명확한 내용타당성을 확보하고자 서울, 경기도권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주얼리 소비자 170명을 조사 대상으로 152부를 유효 표본으로 선정해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분석방법으로 IBM SPSS Statistics 24를 사용해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영향관계에 대한 가설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 서비스스케이프는 매장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은 부분 채택되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서비스스케이프(청결성)은 매장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1-3과 서비스스케이프(편리성)은 매장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편리성이 매장 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그 다음으로는 청결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설 1-1의 서비스스케이프(쾌적성)은 매장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와 가설1-2의 서비스스케이프(심미성)은 매장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냈다. 이는 매장 이미지에서 좌석의 안락함이나 인테리어의 우수함이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 되었고 매장이미지 구축에 매장으로 오기위한 편리함과 청결상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가설2의 매장 이미지는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주얼리 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이론과 주얼리 소비자의 고객충성도를 나타내는 주요요인으로 만들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주얼리 산업 특히 주얼리 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 매장이미지, 고객충성도에 대한 연구가 저조하기에 앞으로 보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며, 다양한 확장요인을 추가하여 연구할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