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필요성과 연구 목적 13
1. 연구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4
제2절 연구 방법과 논문 구성 15
1. 연구 방법 15
2. 논문 구성 16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서비스스케이프 18
1. 서비스스케이프 개념 18
2. 서비스스케이프의 구성요소 19
3. 서비스스케이프 선행연구 23
제2절 매장이미지 25
1. 매장이미지 개념 25
2. 매장이미지 구성요소 26
3. 매장이미지 선행연구 28
제3절 고객충성도 28
1. 고객충성도 개념 28
2. 고객충성도 구성요소 30
3. 고객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32
제3장 조사 설계와 분석 방법 35
제1절 연구모형 35
제2절 연구가설 설정 36
1.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매장이미지의 관계 36
2. 매장 이미지에 대한 고객충성도의 관계 3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
1. 서비스스케이프 39
2. 매장 이미지 40
3. 고객 충성도 41
제4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 분석 방법 42
1. 설문지 구성 42
2.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 42
3. 자료 분석 방법 43
제4장 실증분석 44
제1절 표본의 특성 44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46
1.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46
2. 서비스스케이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48
3. 매장이미지, 고객충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51
제3절 가설 검정 및 해석 53
1. 상관관계 분석 53
2. 가설 검정 54
3. 가설 검정 요약 57
제5장 결론 58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58
제2절 연구결과 시사점 6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61
참고문헌 63
부록 70
Abstract 73
〈표 2-1〉 고객충성도의 개념 29
〈표 2-2〉 고객충성도의 구성요인 31
〈표 3-1〉 설문지 구성 42
〈표 4-1〉 인구 통계적 특성 45
〈표 4-2〉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구매의도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49
〈표 4-3〉 매장이미지, 고객충성도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52
〈표 4-4〉 구성 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53
〈표 4-5〉 가설1 서비스케이프(쾌적성, 심미성, 청결성, 편리성)의 매장 이미... 55
〈표 4-6〉 가설2 매장 이미지의 고객충성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6
〈표 4-7〉 가설 검정 요약 5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3-1〉 연구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