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억의 인구와 넓은 땅으로 표현되는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중국은 WTO의 가입, 2008년 올림픽 유치, 2010년 상해세계박람회유치 등과 같은 특수요인이 현실화 되면서 21세기 최대의 시장으로써 미국, EU 그리고 일본과 더불어 세계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할 경제 대국으로 성장 하고 있다. 중국은 1978년 개혁개방이후 연평균 10% 이상의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잠재시장이다. 21세기 들어서서 중국의 경제는 급격한 변화를 바람 속에 경제 성장에 따라 중국인들의 전반적인 소득수준이 향상되었고 이와 함께 주얼리 소비 성향도 바뀌고 있다. 경제의 급성장의 결과로 인하여 중국 소비자의 소득의 증가는 글로벌 기업의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중국은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국민들의 소득 수준이 증대, 교육수준의 향상, 생활수준의 개선 등으로 평균적인 삶의 질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제는 어느 정도 여유로움을 추구할 수 있는 수준으로 소비패턴이 바뀌어가고 있다.
본 연구 에서는 주얼리의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 및 중국 주얼리 산업의 발전 현황과 함께 중국 주얼리 산업의 현재 모습까지 살펴보고 중국 고대의 주얼리 역사부터 근대 주얼리 역사까지 세분화하여 연구하였다. 중국 주얼리 산업 현황은 발전 현황과 더불어 지역별 시장현황 및 소비시장 상황 등을 중심으로 논술하고 중국 주얼리 산업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분석하고, 정치 요인, 경제 요인, 사회 요인, 기술 요인, 자연 환경 요인의 5가지 방면으로 고찰하였다. 중국의 빠른 경제성장과 소득증가 추세 속에서 온라인 주얼리 시장의 성장 가능성과 낮은 일인당 소비수준은 향후 중국 주얼리 시장의 거대한 발전 잠재력을 예상할 수 있고 향후의 중국 주얼리 산업을 예측한다면 총 인구의 증가와 도시 부유층의 확대, 금 가격의 급등, 결혼 예물시장의 확대, 여성의 주얼리 구매의욕의 상승 등은 중국 주얼리 시장의 성장을 더욱 촉진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향후 중국의 주얼리 시장은 여전히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하여 발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