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어린이집 평가의 개념과 목적 19
2. 어린이집 평가제 시행 21
1) 어린이집 평가인증의 추진경과 및 성과 21
2) 어린이집 평가제의 추진목적 39
3. 어린이집 평가제 운영체계 및 평가지표 44
1) 운영체계 44
2) 어린이집 평가지표 47
4. 어린이집 평가제 관련 선행연구 67
III. 연구방법 70
1. 연구대상 70
2. 연구도구 74
3. 연구절차 77
1) 예비조사 77
2) 본 조사(설문조사) 77
4. 자료처리 및 분석 78
IV. 연구결과 81
1. 어린이집 평가제의 개정사항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의 인식 81
2. 어린이집 평가제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의 인식 82
1) 어린이집 평가제 개정에 따른 평정방법에 대한 이해도 인식 83
2) 어린이집 평가제에서 평가지표의 적용이 가장 어려운 영역 84
3) 어린이집 평가제 준비 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던 영역 85
4) 어린이집 평가제 준비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문제점 86
5)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컨설팅 장학 조력에 대한 인식 87
6) 어린이집 평가제를 통한 교직원의 전문성 향상 및 근무환경과 처우개선에 대한 인식 89
7) 어린이집 평가제에 따른 보육교직원의 업무 부담에 대한 인식 89
8)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통합지표에서 현장의 서류 업무 경감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 90
9) 어린이집 평가제 받은 시설의 사후유지관리를 위한 중요한 변인 91
3. 어린이집 평가제의 평가지표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중요도-실행도(IPA) 분석 92
1) 어린이집 평가제의 평가지표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중요도-실행도(IPA) 인식 92
2) 어린이집 평가제 평가지표의 전체 평가항목별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중요도-실행도(IPA) 분석 98
V. 논의 및 결론 124
1. 논의 124
1) 어린이집 평가제의 주요 개정사항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인식 124
2) 어린이집 평가제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전반적인 인식 125
3) 어린이집 평가제의 평가지표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중요도-실행도(IPA) 분석 129
2. 결론 및 제언 136
1) 결론 136
2) 제언 139
참고문헌 140
부록_설문지 153
Abstract 178
〈표 II-1〉 평가인증제도의 추진경과 22
〈표 II-2〉 제1차, 제2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특징 비교 25
〈표 II-3〉 제2차,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특징 비교 27
〈표 II-4〉 연도별 평가인증 참여 및 인증현황 32
〈표 II-5〉 참여유형별 평가인증 참여 및 인증현황 32
〈표 II-6〉 평가인증 유지현황 33
〈표 II-7〉 연도별 인증어린이집의 점수분포(2차 지표) 34
〈표 II-8〉 보육서비스 질적 수준 향상에 도움 여부 35
〈표 II-9〉 평가인증을 통해 가장 도움이 된 부분 36
〈표 II-10〉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 부모의 만족도(2009, 2012, 2015) 37
〈표 II-11〉 평가제의 추진경과 40
〈표 II-12〉 평가제의 운영체계와 지표에 대한 대국민 의견수렴 결과 41
〈표 II-13〉 평가인증제와 평가제의 특징 비교 44
〈표 II-14〉 평가인증지표와 평가지표의 비교 48
〈표 II-15〉 평가영역 및 평가항목 수 50
〈표 II-16〉 어린이집 등급 평정방식 51
〈표 II-17〉 어린이집 등급 평정(지표 및 영역) 52
〈표 II-18〉 평가제의 평가지표 세부 평가항목 53
〈표 II-19〉 필수지표 및 요소 58
〈표 II-20〉 평가등급 기준 및 평가주기 63
〈표 II-21〉 어린이집 평가 결과공표 64
〈표 II-22〉 어린이집 평가 후 관리 65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71
〈표 III-2〉 설문지의 구성 76
〈표 IV-1〉 어린이집 평가제 개정사항의 적절성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인식 81
〈표 IV-2〉 어린이집 평가제 개정에 따른 평정방법에 대한 이해도 83
〈표 IV-3〉 어린이집 평가제에서 평가지표의 평정방법이 어려웠던 영역 83
〈표 IV-4〉 어린이집 평가제에서 평가지표의 적용이 어려운 영역 84
〈표 IV-5〉 어린이집 평가제에서 평가지표의 적용이 어려운 이유 84
〈표 IV-6〉 어린이집 평가제 준비 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했던 영역 85
〈표 IV-7〉 어린이집 평가제 준비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문제점 86
〈표 IV-8〉 어린이집 평가제 준비과정 동안 가장 소홀했던 영역 86
〈표 IV-9〉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컨설팅 장학 조력 여부 87
〈표 IV-10〉 어린이집 평가제 준비과정 동안 이해가 어려워 컨설팅 장학이... 87
〈표 IV-11〉 육아종합지원센터 컨설팅 장학의 장학사 조력이 모든 원에... 88
〈표 IV-12〉 육아종합지원센터 컨설팅 장학의 장학사 조력이 어린이집 평가... 88
〈표 IV-13〉 어린이집 평가제를 통한 교직원의 전문성 향상 및 근무환경과... 89
〈표 IV-14〉 어린이집 평가제에 따른 보육교직원의 업무 부담에 대한 인식 90
〈표 IV-15〉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통합지표에서 서류 업무 경감에 대한... 90
〈표 IV-16〉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통합지표에서 불필요한 서류 업무가 많은 영역 91
〈표 IV-17〉 어린이집 평가제 받은 시설의 사후유지관리를 위한 중요한 변인 91
〈표 IV-18〉 어린이집 평가제 평가지표의 평가영역별로 인식하는 원장과... 93
〈표 IV-19〉 1영역.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평가지표에 대한 원장과 보육... 94
〈표 IV-20〉 2영역.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평가지표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 95
〈표 IV-21〉 3영역. 건강·안전 평가지표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중요... 96
〈표 IV-22〉 4영역. 교직원의 평가지표에 대한 원장과 보육교사의 중요도... 97
〈표 IV-23〉 평가지표의 전체 평가항목별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의 중요도-... 99
〈표 IV-24〉 어린이집 원장이 인식하는 평가제 평가지표의 전체 평가항목에... 100
〈표 IV-25〉 어린이집 원장이 인식하는 평가제 평가지표의 전체 평가항목에... 103
〈표 IV-26〉 어린이집 원장이 인식하는 평가제 평가지표의 전체 평가항목에... 105
〈표 IV-27〉 어린이집 원장이 인식하는 평가제 평가지표의 전체 평가항목에... 107
〈표 IV-28〉 평가지표의 전체 평가항목별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의 중요도-실... 109
〈표 IV-29〉 평가지표의 전체 평가항목별에 대한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중요... 112
〈표 IV-30〉 어린이집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평가제 평가지표의 전체 평가항... 113
〈표 IV-31〉 어린이집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평가제 평가지표의 전체 평가항... 116
〈표 IV-32〉 어린이집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평가제 평가지표의 전체 평가항... 117
〈표 IV-33〉 어린이집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평가제 평가지표의 전체 평가항... 121
〈표 IV-34〉 평가지표의 전체 평가항목별에 대한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중요... 122
[그림 II-1] 평가인증 유지현황 33
[그림 II-2] 연도별 인증어린이집의 점수분포(2차 지표) 34
[그림 II-3] 평가지표별 개선 필요 등급 분포 현황 38
[그림 II-4] 대국민 의견수렴의 응답대상자 유형 41
[그림 II-5] 어린이집 평가 운영체계 46
[그림 II-6] 평가지표의 구성체계 49
[그림 III-1] IPA 매트릭스 79
[그림 IV-1] 평가지표의 전체 평가항목별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의... 98
[그림 IV-2] 평가지표의 전체 평가항목별에 대한...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