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6
1.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이해 16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16
2) 학교 밖 청소년 현황 17
3) 학교 밖 청소년의 취업 19
2. 취업기초역량에 대한 탐구 21
1) 직업기초능력 23
2) 취약청소년의 자립준비도 척도 25
3)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시스템(K-CESA) 26
4) 지방 대학생 직업기초역량 진단도구 27
5) 청소년 생활역량 진단검사 28
6) 취업기초역량의 하위요인별 개념 32
III. 연구방법 38
1. 연구절차 38
2. 연구대상 40
3. 연구도구 44
4. 자료분석 53
IV. 연구결과 57
1. 문항분석 57
2. 구인타당도와 신뢰도 59
3. 공인타당도 72
V. 논의 73
VI. 요약,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80
부록 87
〈부록 1〉 학교 밖 청소년 취업기초역량 검사 개발을 위한 1차 델파이 질문지 및 연구동의서 88
〈부록 2〉 학교 밖 청소년 취업기초역량 검사 개발을 위한 2차 델파이 질문지 및 연구동의서 97
〈부록 3〉 진로준비행동검사 질문지 105
Abstract 106
〈표 II-1〉 2019년 학업중단 초등학교, 중학교 청소년 현황 18
〈표 II-2〉 2019년 학업중단 고등학교 청소년 현황 18
〈표 II-3〉 연도별, 학교교급별 학업중단율 19
〈표 II-4〉 학업중단 청소년 유형별 비율(학업중단 이후 3개년 간 이행 경로 기준) 20
〈표 II-5〉 NCS 직업기초능력의 10가지 개발능력 및 정의 24
〈표 II-6〉 자립준비도 척도 25
〈표 II-7〉 K-CESA의 진단영역의 구성요인 27
〈표 II-8〉 지방 대학생 직업기초역량 진단도구의 요인 및 요소 28
〈표 II-9〉 생활역량진단검사의 생활역량과 하위 생활기술 29
〈표 II-10〉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유사요인 검토 30
〈표 II-11〉 선행연구 공통 요소 유목화 및 요인명 선정 31
〈표 III-1〉 델파이 전문가 패널 현황표 41
〈표 III-2〉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 III-3〉 패널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의 최솟값 45
〈표 III-4〉 1차 델파이 설문조사 결과 46
〈표 III-5〉 2차 델파이 설문조사 결과 49
〈표 III-6〉 본 조사 설문지 예비문항 51
〈표 III-7〉 진로준비행동검사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53
〈표 IV-1〉 학교 밖 청소년 취업기초역량 예비척도의 기술통계량 및 항목 총계... 57
〈표 IV-2〉 요인분석 적합도 검증값 59
〈표 IV-3〉 1차 학교 밖 청소년 취업기초역량검사 예비문항의 요인부하량 60
〈표 IV-4〉 2차 학교 밖 청소년 취업기초역량검사의 요인부하량 62
〈표 IV-5〉 3차 학교 밖 청소년 취업기초역량검사의 요인부하량 64
〈표 IV-6〉 학교 밖 청소년 취업기초역량검사 예비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최종결과 66
〈표 IV-7〉 학교 밖 청소년 취업기초역량검사의 4요인별 문항구성표 68
〈표 IV-8〉 학교 밖 청소년 취업기초역량검사 요인명 및 정의, 문항수 69
〈표 IV-9〉 신뢰도 검증 70
〈표 IV-10〉 학교 밖 청소년 취업기초역량검사 최종문항 71
〈표 IV-11〉 진로준비행동검사와 학교 밖 청소년 취업기초역량검사 간 상관관계 72
[그림 1] 학교 밖 청소년의 취업기초역량검사 개발 절차 39
[그림 2] 학교 밖 청소년 취업기초역량검사의 예비문항 1차 스크리 도표 62
[그림 3] 학교 밖 청소년 취업기초역량검사의 예비문항 최종 스크리도표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