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공성이 강한 특성을 갖는 의료기관에서도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CSV)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공유가치창출(CSV)은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서 기업의 이윤을 최대한 확장하며 사회적 이슈를 기업의 경제적 가치와 함께 끌어 올리는 것을 의미한다(황금주 외, 2015).
의료산업은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필수적인 산업으로서, 사회의 복지를 위한 공유가치창출(CSV) 활동을 할 수 있는 가능성과 그 필요성이 크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일부 대형병원을 제외 하면 의료계의 공유가치창출(CSV)에 대한 인식기반이 미약하고 계획적으로 운영하려는 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유가치창출(CSV)의 개념이 필요하다고 인식되는 분위기 속에서 의료기관의 공유가치창출(CSV) 활동이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이용자에게 의료기관에 대한 이미지와 신뢰, 그리고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의료기관의 이윤창출과 공익적 공공가치 창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국 지역 소재의 의료기관을 이용한 이용자가 연구 대상이며, 설문지 수합기간은 2020년 10월 05일부터 16일까지 약 2주간의 기간이 소요되었다.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전국 지역 소재의 의료기관을 이용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직접 방문하거나 e-메일을 통해 설문의 목적 및 방법에 관해 충분히 설명하여 연구에 대한 동의를 구한 후, 동의한 이용자에게 개별적으로 설문지를 배부 및 회수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증분석은 설문조사를 통해 회수된 데이터 중 불성실한 데이터를 제외한 유효표본 917부를 바탕으로 SPSS 23.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와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기관 이용자의 배경변인인 성별, 연령, 결혼유무, 종교, 학력, 직업, 총 소득, 방문횟수, 거주지역에 따라 사회적 공유가치창출, 의료기관 이미지, 의료기관 신뢰, 비재무적 성과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t-test와 일원분산분석(ANOVA)을 통해 살펴본 결과, 성별, 연령, 학력, 방문횟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가설 검증 결과 먼저 의료기관의 사회적 공유가치창출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의료기관의 사회적 공유가치창출인 사회공익적 가치와 사회경제적 가치는 모두 의료기관 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료기관의 사회적 공유가치창출이 신뢰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의료기관의 사회적 공유가치창출인 사회공익적 가치와 사회경제적 가치는 모두 의료기관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의료기관의 사회적 공유가치창출, 이미지, 신뢰가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의료기관의 사회적 공유가치창출인 사회공익적 가치, 사회경제적 가치와 의료기관의 신뢰가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의료기관 이미지와 신뢰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의료기관의 사회적 공유가치창출과 비재무적 성과 사이에서 의료기관 이미지와 신뢰는 모두 매개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공공성이 강한 특성을 갖는 의료기관의 공유가치창출은 이미지와 신뢰를 통해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따라서 의료기관의 성과 향상을 위해 의료기관의 특성과 의료기관이 가지고 있는 혼합적인 특성을 고려해 제고하여야 하며, 정부차원에서는 다양하고 많은 의료기관들이 참여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의 발굴과 시행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