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1
I. 서론 14
1. 연구 목적 및 배경 14
2. 연구 방법 및 범위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의료기관의 사회적 공유가치창출 18
가. 사회적 공유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의 개념 18
나. 사회적 공유가치창출의 유형화 23
다. 의료기관의 사회적 공유가치창출 활동 24
2. 의료기관의 이미지 27
가. 기업 이미지의 정의 27
나. 의료기관의 이미지 28
3. 의료기관의 신뢰 30
가. 신뢰의 정의 30
나. 의료기관의 신뢰 33
4. 의료기관의 비재무적 성과 34
가. 비재무적 성과의 정의 34
나. 의료기관의 비재무적 성과 36
5. 선행연구검토 37
가. 선행연구들 37
나. 검토 및 연구방향의 설정 43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4
2. 연구대상 45
3. 측정도구 45
4. 연구의 분석방법 48
IV. 연구결과 4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9
2.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53
3. 상관관계 분석 57
4. 차이검증 59
5. 연구가설의 검증 72
V. 결론 80
1. 요약 80
2. 제언 82
참고문헌 84
부록_설문지 98
[표 1] 공유가치창출의 실천방안과 성과 20
[표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
[표 3] 사회적 공유가치창출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4
[표 4] 의료기관 이미지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5
[표 5] 의료기관 신뢰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6
[표 6] 의료기관 비재무적 성과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7
[표 7] 변수간의 상관분석 및 기술통계 58
[표 8] 성별에 따른 차이검증 60
[표 9] 연령에 따른 차이검증 61
[표 10]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검증 62
[표 11] 종교에 따른 차이검증 63
[표 12] 학력에 따른 차이검증 64
[표 13] 직업에 따른 차이검증 65
[표 14] 총 수입에 따른 차이검증 69
[표 15] 방문횟수에 따른 차이검증 70
[표 16] 거주 지역에 따른 차이검증 71
[표 17] 의료기관의 사회적 공유가치창출이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3
[표 18] 의료기관의 사회적 공유가치창출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73
[표 19] 의료기관의 사회적 공유가치창출, 이미지, 신뢰가 비재무적 성과에... 74
[표 20] 의료기관 이미지의 매개효과 75
[표 21] 의료기관 신뢰의 매개효과 78
[그림 1] 연구모형 44
[그림 2] 의료기관의 사회적 공유가치창출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77
[그림 3] 의료기관의 사회적 공유가치창출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