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산업은 개최지역의 홍보, 지역경제 발전, 국민소득 증대 뿐 아니라 정치·문화·사회적으로도 큰 파급효과를 가져오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지식산업의 꽃', '굴뚝없는 공장' 등으로 불린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컨벤션산업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다양한 법적·제도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컨벤션산업은 나날이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회의 뿐 아니라 전시회도 병행되어 개최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기존 호텔, 리조트 등에서는 행사 규모를 감당할 수 없게 되었고, 컨벤션센터가 건립되기 시작하였다. 컨벤션센터는 넓은 규모의 전시장과 다수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컨벤션홀·회의실을 보유함에 따라 개최규모의 제약이 상당부분 해소 되었으며, 각종 식음 및 부대시설까지 보유하여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이다.
컨벤션산업의 파급효과와 컨벤션센터 건립에 따른 이점에 주목한 여러 지자체에서 컨벤션센터를 건립하였고 현재 다른 지역에서도 건립 예정 및 추진 중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 중 경북에서 최초로 건립된 구미디지털전자산업관(GUMICO)의 운영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문헌연구와 컨벤션산업, 컨벤션센터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구미디지털전자산업관의 통계자료를 중심으로 운영실태를 분석하였으며, 관련 산업 관계자 심층 면담을 병행 실시하였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살펴본 구미디지털전자산업관의 문제점은 첫째, 불안정한 조직구조와 전문인력 부족, 둘째, 시설 규모의 부족과 토지 관련 문제, 셋째, 인프라 부족, 넷째, 컨벤션산업에 대한 인식이 주요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개선방안으로는 조직구조 개편, 시설 확충, 홍보 및 행사 프로그램 개발과 같은 방법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구미디지털전자산업관을 보다 활성화 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