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범위 및 방법 12
제2장 건축공간의 개념 및 구성기법 14
2.1. 건축공간의 개념에 관한 고찰 14
2.2. 건축공간의 종류 및 특성에 관한 고찰 17
2.2.1. 건축공간의 종류 17
2.2.2. 건축공간의 특성 19
2.3. 한국 전통건축의 진입공간 구성기법 21
제3장 건축공간의 인식과 연속성 29
3.1. 건축공간의 인식방법 29
3.1.1. 지각작용에 의한 인식 30
3.1.2. 연속적 체험에 의한 시간적 인식 35
3.2. 건축공간의 연속성 37
3.2.1. 연속성의 개념 37
3.2.2. 연속성의 시지각적 특성 40
제4장 부석사 진입공간의 특성 43
4.1. 부석사의 연혁(沿革) 및 배치 현황 43
4.2. 공간의 연결과 연속성에 대한 분석 45
4.2.1. 과정적 공간 45
4.2.2. 루하(樓下) 진입 56
4.3. 유사 사례 분석 59
4.3.1. 봉정사의 루하진입 59
4.3.2. 해인사의 루하진입 61
제5장 결론 63
참고문헌 64
[표 1.1] 연구 진행의 단계별 전개과정 13
[표 2.1] 진입공간의 구성기법 23
[표 3.1] 게슈탈트 통합법칙 33
[표 4.1] 부석사 각 공간의 거리 47
[그림 2.1] 병산서원 전경 24
[그림 2.2] 병산서원 배치도 24
[그림 2.3] 입교당 앞 마당 25
[그림 2.4] 만대루의 전경과 기둥 사이로 보이는 전경 25
[그림 2.5] 신문 앞 공간 26
[그림 2.6] 진입공간의 분석 기준 27
[그림 3.1] 공간의 인식(지각과 경험) 29
[그림 3.2] 지각의 성립 조건 31
[그림 3.3] 여러 가지 착시현상 32
[그림 3.4] 생태학적이론의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34
[그림 3.5] 뫼비우스의 띠와 응용작품 37
[그림 3.6] 지각과 연속성 38
[그림 3.7] 연속의 개념 응용 38
[그림 3.8] 이집트 에드푸 신전 39
[그림 3.9] 한국 불사건축 축(軸)의 구성 41
[그림 4.1] 부석사 전경 43
[그림 4.2] 부석사 배치도 44
[그림 4.3] 부석사 과정적 공간 (1) 46
[그림 4.4] 부석사 과정적 공간 (2) 48
[그림 4.5] 부석사 과정적 공간 (3) 50
[그림 4.6] 부석사 과정적 공간 (4) 51
[그림 4.7] 부석사 시각 지점 52
[그림 4.8] 부석사 과정적 공간 (5) 53
[그림 4.9] 정면과 사면 조망의 차이 55
[그림 4.10] 부석사 과정적 공간 (6) 57
[그림 4.11] 봉정사 만세루 루하진입 60
[그림 4.12] 해인사 구광루 중건 후 변화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