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5
제1절 유휴공간 15
1. 유휴공간의 일반적 개념과 의미 15
2. 유휴공간의 유형과 발생원인 18
3. 재생의 방식 20
4. 유휴공간 재생의 대내외적 이유 22
5. 유휴공간 재생의 필요성 27
제2절 문화공간 30
1. 문화공간의 개념 30
2. 문화공간의 역할과 현황 32
제3장 유휴공간 관련 국내 정책 분석 34
제4장 유휴공간 활용 문화공간 국내외 사례분석 41
제1절 사례 연구 분석 틀 41
제2절 국외사례 45
1. 우파파브릭 45
2. 마르크트할레 노인(Markthalle 9) 51
3. 네덜란드 NDSM 53
4. 네덜란드 드 케펠(De Ceuvel) 57
5. 라 빌레트 공원 59
6. 프랑스 스테이션 에프 (Station F) 61
7. 커스터드 팩토리 (Custard Factory) 64
8. 가나자와 시민예술촌 65
9. 보얼예술특구 67
10. 송산문화창의원구 69
제3절 국내사례 71
1. 강원도 평창 감자꽃스튜디오 71
2.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74
3. 부산 영도 깡깡이예술마을 78
4. 서울시 창작공간 82
제4절 소결 96
제5장 결론 10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00
제2절 시사점 및 제언 102
참고문헌 106
ABSTRACT 108
〈표 1〉 국내 문헌에서의 유휴공간 개념 정의 요약 17
〈표 2〉 유휴공간의 발생원인별 구분 19
〈표 3〉 유휴공간 재생 문화공간 현황 33
〈표 4〉 국토교통부 유휴공간 관련 사업 35
〈표 5〉 문화체육관광부 유휴공간 관련 사업 36
〈표 6〉 중소벤처기업부 유휴공간 관련 사업 37
〈표 7〉 농림축산식품부 유휴공간 관련 사업 37
〈표 8〉 행정안전부 유휴공간 관련 사업 38
〈표 9〉 해양수산부 유휴공간 관련 사업 38
〈표 10〉 산업통상자원부 유휴공간 관련 사업 39
〈표 11〉 유휴공간 문화재생 성과요인 43
〈표 12〉 사업주체 구성(분석 틀) 44
〈표 13〉 우파파브릭의 역사 47
〈표 14〉 국내외 사례 요약 94
〈표 15〉 사업주체 분석 틀에 따른 해외사례 분석 96
〈표 16〉 사업주체 분석 틀에 따른 국내사례 분석 97
[그림 1] 연구흐름도 14
[그림 2] 장소의 개념 31
[그림 3] 우파파브릭 외관 45
[그림 4] 마르크트할례 노인 내부 전경 52
[그림 5] NDSM 외관 54
[그림 6] 드 케펠 전경 57
[그림 7] 라 빌레트 공원 전경 60
[그림 8] Station F 내부 전경 63
[그림 9] 커스터드 팩토리 전경 64
[그림 10] 가나자와 시민예술촌 전경 66
[그림 11] 보얼예술특구 전경 68
[그림 12] 송산문화창의원구 내부 전경 70
[그림 13] 감자꽃스튜디오 외관 71
[그림 14] 체부동생활문화지원센터 외부 전경 75
[그림 15] 깡깡이예술마을 외관 80
[그림 16] 운영모델x사업주체 매트릭스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