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을 주제로 한 지역축제는 지역에 사회·문화적 기능으로 지역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지역 문화의 발전을 가지고 오며 축제를 통한 방문객 유입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공연예술 콘텐츠를 통한 문화예술 경험의 제공과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을 통한 예술가 육성 및 향유자와 감상자 확대의 교육적 역할도 담당해왔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250여 건의 공연예술축제가 개최되고 있으나 국제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을만한 대표적인 공연예술 주제의 지역축제는 많지 않다. 또한 지방자치제가 시작되어 각 지역마다 축제를 육성하기 시작한 1995년 이후로 25년이 지났으나 축제가 안정화되지 못한 체 본질적 의미가 왜곡되거나 막대한 재정과 예산만 투입되는 형식적인 행사로 취급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축제가 지역에 긍정적인 효과를 불어넣고 그에 합당한 콘텐츠로서 그 기능과 역할을 마땅히 수행하고 있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연예술축제의 기본 개념을 정립하고 지역축제의 기능과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중심 사례가 되는 거리형 공연예술 주제의 고양시 대표 축제 '고양호수예술축제'를 분석하였다. 13년째 이어지고 있는 축제 현황을 프로그램적, 운영적, 홍보 및 마케팅적 측면으로 살펴보고 SWOT 분석을 통해 개선되어야 할 부분을 짚어보았으며, 경쟁력 있는 축제로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 나갈 수 있는 발전 방안을 5가지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첫째, 지역 예술인 및 예술단체와 협력을 통한 '고양성'의 스토리를 가진 작품 제작 등으로 독창성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유사한 레퍼토리를 가진 거리예술 축제들과 차별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K-컬쳐밸리, 한류월드 등 지역 내 관광자원을 적극 활용한 연계 프로그램 기획을 제시하였다. 둘째, 축제 기획 및 운영의 전문성과 연속성의 단절을 극복하기 위해 경험자 중심의 고용과 자원 활동가의 효율적 활용을 제안하고 장기적으로 축제의 일관성 있는 운영과 전문성을 위해 예술감독 선임을 추가적으로 제안하였다. 셋째, 주요 공간인 일산호수공원 공간의 확장과 지역 내 역사문화자원, 예술문화자원, 생활문화자원 등 수준 높은 문화 기반 시설 활용의 필요성을 기술하였으며 각각의 문화 공간과의 연계사업을 통해 시민들의 문화향유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넷째, 13년째 거의 동일하게 진행되고 있는 홍보 및 마케팅을 지적하고 새로운 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온라인 시대를 넘어 모바일 시대로 진화함에 따라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할 것을 제안하였다. 다섯째, 사회 전반에 걸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사태로 변화된 축제 운영 및 새로운 관람 방식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축제의 장을 다각화하여 소규모의 분산 형태를 취한 대면 축제'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면서도 쌍방향 소통을 강조한 비대면 축제' 방식을 적절히 병행하여 기존의 한계를 넘은 새로운 형태의 축제 방안 마련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가 고양호수예술축제를 비롯한 공연예술 주제의 지역축제에서 발전 전략으로 경쟁력 있는 축제로서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