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3
제1절 축제의 이론 13
1. 축제의 개념 및 유형 13
2. 공연예술축제의 개념 및 유형 16
제2절 지역축제 18
1. 지역축제의 기능 및 효과 18
2. 국내 공연예술 주제의 지역축제 현황 분석 및 의의 21
제3장 고양호수예술축제 분석 28
제1절 고양호수예술축제의 개최 배경 28
1. 고양시의 문화정책 28
2. 고양호수예술축제 개요 30
제2절 고양호수예술축제 분석 36
1. 고양호수예술축제의 프로그램적 측면 36
2. 고양호수예술축제의 운영적 측면 56
3. 고양호수예술축제의 홍보 및 마케팅적 측면 66
4. 고양호수예술축제의 SWOT 분석 및 평가 71
제4장 고양호수예술축제의 개선 방안 및 제안 76
제1절 프로그램으로서의 제안 76
1. 프로그램의 독창성과 차별화 76
2. 지역 내 관광자원 연계 프로그램 활성화 77
제2절 조직 구성과 인력 운영의 제안 77
1. 경험자 중심의 고용과 자원 활동가의 효율적 활용 77
2. 예술 감독의 선임 79
제3절 장소 확장의 제안 79
1. 일산호수공원의 확장 79
2. 지역 내 문화공간의 활용 80
제4절 홍보로서의 제안 80
1. 홍보의 구체적 전략 수립 80
2. 모바일 플랫폼 구축 81
제5절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제안 82
1. 코로나-19로 변화된 공연예술 82
2.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따른 새로운 축제의 방향 탐색 86
제5장 요약 및 결론 89
참고문헌 91
ABSTRACT 94
〈표1〉 1998 ~ 2016 문화관광축제 방문객 수와 경제효과 19
〈표2〉 국내 주요 공연예술축제 현황 22
〈표3〉 축제별 주요 프로그램 24
〈표4-1〉 축제별 지역주민 및 외지관광객 비율 24
〈표4-2〉 외지관광객 비율 중 방문목적이 축제참여인 비율 24
〈표5〉 축제별 소비지출 내역 25
〈표6〉 고양시 민선 1기~7기 문화정책 특징 28
〈표7〉 제19회 고양행주문화제 설문조사 결과 31
〈표8〉 고양호수예술축제 2008~2011 개요 33
〈표9〉 고양호수예술축제 2012~2014 개요 34
〈표10〉 고양호수예술축제 2015~2018 개요 35
〈표11〉 전체 프로그램 구성 36
〈표12〉 전문공연 프로그램 수 세부 39
〈표13〉 고양호수예술축제 해외공식초청작 43
〈표14〉 고양호수예술축제 국내공식초청작 45
〈표15〉 고양호수예술축제 최다 참가 국내공식초청작 48
〈표16〉 고양호수예술축제 자유참가작 우수작품 선정 단체 50
〈표17〉 고양호수예술축제 2016~2018 특별 기획 프로그램 53
〈표18〉 고양호수예술축제 2016~2018 시민 참여 프로그램 55
〈표19〉 고양호수예술축제 2008~2018 예산 집행 내역 57
〈표20〉 2018 고양호수예술축제 상세 예산 집행 내역 58
〈표21〉 고양호수예술축제 조직도 59
〈표22〉 고양호수예술축제 단기인력 운영 60
〈표23〉 2018 고양호수예술축제 인쇄홍보물 67
〈표24〉 2018 고양호수예술축제 옥외홍보물 68
〈표25〉 2018 고양호수예술축제 옥외홍보물 제작 및 게시 내역 68
〈표26〉 고양호수예술축제 공식사이트 및 SNS 채널 현황 70
〈표27〉 고양호수예술축제의 SWOT 분석 75
〈그림1〉 2019 고양호수예술축제 전체 사이트 계획 63
〈그림2〉 2019 고양호수예술축제 세부 사이트 구성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