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10
1.2. 메타분석의 개념 13
1.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4. 분석준거 및 연구주제 16
1.4.1. 국내·외의 연구목적에 따른 시기별 연구 빈도 분석 18
1.4.2. 잠재적 교육과정 관련 연구들의 시기별 변화 분석 19
1.4.3. 잠재적 교육과정의 국내외 연구 비교 분석 19
1.5. 연구의 제한점 19
2. 이론적 배경 20
2.1. 교육과정의 정의 20
2.2. 잠재적 교육과정 전통적 논의: '교육과정'으로 인정 22
2.3. 국내에서의 잠재적 교육과정 소개 22
2.4. 잠재적 교육과정 개념: Giroux의 접근 방식 24
2.5. 잠재적 교육과정 비판적 논의: 국내와 국외 비교 25
2.6. 잠재적 교육과정: '잠재성'에 대한 논의 28
3. 연구 결과 및 분석 30
3.1. 연구 대상 논문 분석 30
3.2. 잠재적 교육과정 관련 연구 시대별 빈도 분석 32
3.2.1. 교육과정 분야 32
3.2.2. 타 분아 33
3.3. 잠재적 교육과정 관련 연구 시대별 변화 연구 34
3.3.1. 교육과정 분야(초·중·고등교육과 관련되는 것) 34
3.3.2. 타 분야 40
3.4. 국내외 잠재적 교육과정 관련 연구 비교 42
3.5. 정리 44
4. 연구 논의 47
4.1. 빈도분석 연구 47
4.1.1. 교육과정 분야 47
4.1.2. 타 분야 47
4.2. 변화 연구 48
4.2.1. 교육과정 분야 48
4.2.2. 타 분야 48
4.3. 국내외 관련 연구 비교 49
5. 결론 및 제언 50
5.1. 결론 50
5.2. 제언 51
참고문헌 53
ABSTRACT 59
부록_연구 동향 분석 관련 대상 자료 61
〈표 1-1〉 분석준거 및 하위준거 17
〈표 1-2〉 국내 논문 분류 17
〈표 2-1〉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 21
〈표 3-1〉 연구 대상 자료 분류 결과표 30
〈표 3-2〉 분석 결과 정리(빈도 분석) 44
〈표 3-3〉 분석 결과 정리(변화 분석) 45
〈표 3-4〉 분석 결과 정리(비교 분석) 46
[그림 1-1] 메타연구의 일반적인 절차 13
[그림 1-2] 연구의 절차 15
[그림 3-1] 연구 대상 자료 분류 결과 그래프 31
[그림 3-2] 시대별 빈도 분석 그래프(교육과정 분야) 32
[그림 3-3] 시대별 빈도 분석 그래프(타 분야)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