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무형식 학습경험 및 교수창의성이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프로티언 경력태도, 무형식 학습경험, 교수창의성, 주관적 경력성공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2. 유아교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 무형식 학습경험, 교수창의성, 주관적 경력성공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유아교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무형식 학습경험 및 교수창의성이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인천 지역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교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 무형식 학습경험, 교수창의성 및 주관적 경력성공을 측정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유아교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Briscoe와 Hall(2006)이 개발한 도구를 심미영(2012)이 국문으로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무형식 학습경험을 측정하기 위해서 Lohman(2005)의 도구를 Choi(2009)가 수정·보완하여 만든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측정은 Cropley(2001)의 교수창의성 검사 도구를 기초로 백영숙과 김희태(2008)가 번역하고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주관적 경력성공은 직무만족, 경력만족, 고용가능성의 세 개의 하위변인으로 측정하였으며, 직무만족 측정을 위해 Brayfield와 Rothe(1951)에 의해 개발되고 최재영(2004)의 연구에서 검증된 도구를 사용하였고, 경력만족 측정을 위해 Greenhaus, Parasuraman과 Wormley(1990)에 의해 개발되고 권정숙(2010)의 연구에서 검증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고용가능성 측정을 위해 Johnson(2001)에 의해 개발되고 남지은(2011)의 연구에서 검증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 자료의 통계처리를 위해서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첫째, Cronbach's α 계수 산출을 통해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둘째,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특성을 알아보았으며, 기술통계 실시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유아교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 무형식 학습경험, 교수창의성, 주관적 경력성공의 경향성을 알아보았다. 셋째,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을 실시하여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프로티언 경력태도, 무형식 학습경험, 교수창의성, 주관적 경력성공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넷째,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통해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프로티언 경력태도, 무형식 학습경험, 교수창의성, 주관적 경력성공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다섯째,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통해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무형식 학습경험 및 교수창의성이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유아교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는 배경변인 가운데 연령, 최종학력, 경력, 기관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무형식 학습경험은 교사의 배경변인 중 연령, 최종학력, 경력, 기관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은 교사의 배경변인 중 연령, 최종학력, 경력, 기관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유아교사의 주관적 경력성공은 교사의 배경변인 중 연령, 최종학력, 기관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유아교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 무형식 학습경험, 교수창의성, 주관적 경력성공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유아교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무형식 학습경험 및 교수창의성 모두 주관적 경력성공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형식 학습경험보다 교수창의성이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가 주관적 경력성공을 높게 인식하여 교사로서의 만족감과 미래 고용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하는 주요 변인으로 교수창의성, 무형식 학습경험,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중 교수창의성의 상대적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유아교사의 주관적 경력성공이 유아교육의 질과도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주관적 경력성공을 높여주는 변인을 연구하여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유아교사의 주관적 경력성공을 높이기 위해서는 근무여건의 개선, 교사의 전문성 개발 지원과 더불어 유아교사에 대한 국가 정책 차원의 논의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할 수 있다.